KOTRA 등 3개 기관은 그동안 각각 운영해오던 지원 사업을 개방해 올해 ‘전자상거래 원스톱 수출지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에 따라 전자상거래 시장진출 유망 중소기업 300개사(e-Power 300)를 선발해 해외 전자상거래 시장 진출을 공동 지원하고 있다.
이번 상담회는 해외에서 처음 열리는 ‘e-Power 300’ 공동사업이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는 유아용품, 화장품, 식음료 등 소비재 위주로 14개사가 선정됐다. 이들은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1, 2위인 선전, 광저우 등 광동성 소재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업 70여개사와 1대1 수출상담 기회를 가졌다.
이화백화의 수입제품 구매 담당자는 “마트, 백화점 등 기존 오프라인 매장 외에 작년부터 O2O 체험관과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기 시작했는데 한국제품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며 “특히 한국 주방용품과 생활용품, 유아용품 등을 다양하게 구매하고 싶다”고 전했다.
체험형 O2O는 기존 O2O(Online to Offline)와 달리 온라인 입점 제품을 오프라인으로 체험해보고 제품 샘플에 비치된 큐알(QR) 코드로 온라인 구매를 하는 새로운 온·오프라인 연계 판매 방식이다. 최근 중국의 많은 도시에 O2O 체험매장이 설립되는 등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인지도가 약한 우리 소비재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의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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