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이유미 기자]
다음커뮤니케이션(035720)은 검색어를 통해 올 한 해를 돌아볼 수 있도록 종합, 인물, 문화, 방송, 생활 등 총 20개 분야로 나누어 ‘2013 올해의 검색어’를 2일 발표했다.
올 한해동안 네티즌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모았던 검색어는 ‘진격의 거인’으로 집계됐다. 진격의 거인은 일본 유명 만화가 이사야마 하지메의 작품으로 식인 거인과 싸우는 인간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지난 4월 진격의 거인 애니메이션 첫 회가 일본에서 전파를 타자마자 국내 포털 사이트 실시간 이슈 검색어를 장악했을 정도로 화제를 모았다.
뒤를 이어 다양한 장르의 가요가 상위권에 올랐다. 지난해 ‘강남스타일’로 ‘2012 올해의 검색어’ 1위에 올랐던 싸이는 식지 않는 인기를 과시하며 ‘싸이 젠틀맨’을 2위에 올려놓았고 컴백과 함께 음원 차트를 장악한 ‘조용필 바운스’는 4위를 차지했다. ‘무한도전’에서 박명수가 작곡하고 정형돈이 노래한 ‘강북멋쟁이’ 역시 네티즌들의 사랑을 받으며 6위에 선정됐다.
이와 함께 네티즌들은 문화, IT, 건강 등 다양한 분야에 골고루 관심을 보였다. 연재 기간 동안 누적 조회수 1억회를 기록했던 강풀 작가의 웹툰 ‘마녀’가 3위를 차지했고 ‘아이폰 5s’, ‘옵티머스G2’, ‘베가 아이언’이 5, 7, 9위에 올라 스마트폰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됐다. 새로운 건강 다이어트 방법으로 각광을 받은 ‘간헐적 단식’이 8위, 공군이 ‘레미제라블’을 패러디한 ‘레밀리터리블‘이 10위에 집계됐다.
다음은 이 밖에 △종합 부문에서 최다, 사건/사고, 화제의글 순위를 공개하고 △인물 부문의 배우, 가수, 예능, 스포츠 스타, △방송 부문의 드라마, 예능, 시사/교양, 라디오 프로그램 △문화 부문의 영화, 공연, 책, 게임 △생활 부문의 레시피, 국내여행지, 해외여행지, 질병 등 총 20개 분야의 검색어 순위를 공개했다.
보다 자세한 ‘2013 올해의 검색어’는 다음 통합 검색창에 ‘2013 올해의 검색어’를 입력하면 볼 수 있으며 모바일 다음앱에서도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