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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틱톡의 미국 사업은 기술 전문성을 갖춘 미 IT기업이 소유하기를 원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월마트는 IT업체가 아닌 유통업체여서 인수전에 참여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아울러 틱톡을 품게 될 최종 낙찰자가 누가 될 것인지도 주목된다.
2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CNBC 등에 따르면 월마트는 이날 MS와 손을 잡고 틱톡을 함께 인수하는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월마트는 이날 성명을 통해 “틱톡이 가진 능력을 높이 평가한다”며 “틱톡 인수가 온라인장터와 광고시장뿐 아니라 인터넷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인수에 참여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하지만 월마트가 IT기업이 아닌 유통업체여서 관심을 끌고 있다. WSJ은 “월마트가 틱톡 인수에 나선 것은 놀라운 일”이라고 평했다. 그러면서 “월마트는 MS와 손을 잡기 전엔 구글 모회사 알파벳과 틱톡 인수를 위한 컨소시엄을 구성하려 했다”고 전했다. CNBC도 소식통을 인용해 “월마트는 틱톡의 지배주주가 되길 원했지만 미 정부가 IT기업이 최대주주가 돼야 한다고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월마트는 MS와의 공동인수가 트럼프 행정부를 만족시킬 것이라고 했다. 월마트는 MS의 클라우드 기반 기업 솔루션을 이용하는 등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월마트는 또 전자상거래 업체 아마존의 정기구독 서비스 ‘아마존 프라임’ 같은 이른바 ‘월마트플러스(+)’를 조만간 출범할 예정이다. 출범을 앞두고 틱톡을 사들이게 되면 최소 1억명에 가까운 미국 내 틱톡 사용자들을 자사 정기구독 서비스 잠재 소비자층으로 확보할 수 있다.
월마트에서 판매하는 제품들을 광고하고 온라인 장터를 크게 확대할 수 있다. 특히 틱톡이 소비성향이 강한 미 밀레니얼 세대층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월마트는 이들을 대상으로 시장을 대폭 키울 수 있다.
웨드부시증권의 대니얼 이브스 분석가는 “월마트에게 있어 이 자산(틱톡)의 일부를 인수하는 건 쿠데타”라며 “정치적 배경을 감안하면 저절로 굴러들어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월마트의 틱톡 인수가 현실화하면 고령층 세대의 MS와 월마트에 대한 인식이 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월마트가 가세하면서 틱톡 매각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는 분위기다. 인수전에는 현재 월마트-MS 컨소시엄 외에도 미 소프트웨어 공룡 오라클, 알파벳, 사모펀드인 제너럴애틀랜틱, 세콰이어 캐피탈 등이 뛰어든 상태다. 인수 자금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든 트위터는 최근 포기를 결정했다.
바이트댄스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장이밍도 이날 “현재 전 세계에 걸쳐 바이트댄스가 직면한, 특히 미국과 인도에서 벌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며 매각이 곧 이뤄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인수 마감 시한을 내달 15일까지로 설정한 상태다.
틱톡은 미국에서 현재 약 1억명의 이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2018년 1월 대비 거의 800%가 증가한 수치다. 일일 이용자수는 5000만명이 넘는다. 월마트 주가는 인수전 참여 소식에 이날 4.54% 치솟은 주당 136.63달러에 거래를 마쳤다. 역대 최고가다.
한편 틱톡은 인수 협상과 별개로 미 캘리포니아 연방법원에 트럼프 대통령과 미 상무부, 상무부 장관 윌버 로스를 고소한 상태다. 트럼프 대통령이 서명한 틱톡 퇴출 행정명령이 정치적 동기를 갖고 있으며, 틱톡의 직원과 사용자를 부당하게 표적으로 삼고 있다는 게 틱톡의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