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페루 자동차 시장이 연 8만대 규모여서 여타 다른 글로벌 시장에 비해 규모가 작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힌다. 하지만 페루시장을 거점으로 중남미 지역에 한국산 자동차의 판매를 확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매우 긍정적인 요소다.
◇한·페루 FTA, 한국산 車 경쟁력 'Up'
현재 페루 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의 점유율은 일본산 자동차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직 일본산 자동차와의 시장점유율 격차가 큰 편이지만 이번 FTA로 이 간극을 메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페루 FTA가 본격적으로 발효되면 현재 9%인 상용차 관세가 바로 철폐되고 3000cc 미만의 승용차 관세도 단계적으로 철폐된다. 따라서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게된다.
아울러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와 기아차 등으로 대표되는 한국산 자동차의 품질이 인정을 받고 있는 만큼 일본차와의 격차는 생각보다 훨씬 빨리 좁혀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페루 거점으로 중남미 시장 공략 기회
페루 자동차 시장에 진출해 있는 국내 자동차 회사는 현대차(005380)와 기아차, GM대우 등이다. 이들 3개 회사가 올들어 지난 7월까지 페루시장에서 판매한 자동차는 총 1만6000여 대다.
지난 2001년 페루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한 현대차와 기아차(000270)는 매년 꾸준히 판매가 증가, 지난 2008년에는 처음으로 판매 1만대를 넘어섰으며 지난해에는 총 1만6125대를 판매했다.
페루시장에 투입되는 현대·기아차 차종은 현대차 베르나, 아반떼, 투싼, 싼타페, 스타렉스, 베라크루즈, 기아차 프라이드, 포르테, K7, 모하비 등 다양하다. 이에 따라 현대·기아차는 아직 미개척 분야로 남아있는 중남미 시장 공략을 위해 페루를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차종을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들어 지난 7월까지 국내 완성차 업체가 중남미에 수출한 차량은 총 12만6895대다. 판매대수로는 북미, 중동, EU에 이어 네번째다. 그만큼 중남미 시장은 국내 자동차 업계에 잠재력이 큰 시장이다.
비록 페루의 자동차 시장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지만 페루를 통해 중남미 지역에 국내 완성차 업체들의 이미지 제고는 물론, 다양한 차종을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잡은 셈이다. 이렇게 되면 북미와 중국, 유럽 등에 치우쳐 있던 판매시장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가 됨은 물론이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이번 FTA는 국내 자동차 업계에게 많은 기회를 열어줬다"면서 "중남미 시장이라는 거대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첫 단추를 꿰었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일"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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