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미국 시장조사업체 LMC오토모티브가 집계한 2분기 세계시장 승용차 판매량은 2198만7000대였고, 현대·기아차는 같은 기간 200만4000대를 판매하며 9.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현대·기아차의 세계시장 판매점유율은 2007~2009년 6~7%대 수준을 유지하다 2010년 8.0%, 2011년 8.6%, 2012~2013년 8.8%로 꾸준히 늘어 왔다. 그러나 최근 ‘원고 엔저’에 따른 경쟁사의 공세 이후 내림세로 바뀌었다. 분기별로 2012년 4분기에 9.4%로 정점을 찍은 후 지난해 2~3분기 9.0%, 4분기 8.5%, 올 1분기 8.3%까지 줄곧 내리막길을 걸었다.
현대차(005380)의 점유율은 올 1분기 5.1%에서 2분기 5.7%로, 기아차도 3.2%에서 3.4% 늘었다.
2분기 9%대 점유율을 회복했지만, 연간 기준 9%대 돌파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하반기 중 현대차 쏘나타, 기아차 쏘렌토 등 주력 신모델이 본격적으로 판매되기는 하지만, 생산 물량에 한계가 있는데다 당분간 ‘원고 엔저’도 지속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현대·기아차의 올 상반기 점유율은 8.7%로 집계됐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당분간은 무리한 외형 확대보다는 내실 경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