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들의 호응을 적극적으로 유도하는 윌리엄 바넷 스탠포드대 교수의 강연이 눈길을 끌었다. 12일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이데일리 세계전략포럼(WSF) 2013’에서다.
|
바넷 교수는 아이디어에 대한 컨센서스를 참석자들의 거수를 통해 묻기도 했다. 과연 컨센서스 아이디어와 넌컨센서스 아이디어중 어떤 게 더 나은 것이냐는 질문이다.
그렇다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은 어떻게 이뤄져야 할까. 바넷 교수의 해법은 간단했지만 인상 깊었다. 중소기업이 창조적인 넌컨센서스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데 주저하지 말라는 것이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동의하지 않는 아이디어를 추진해 실패하면 ‘바보’가 된다”며 “사람이 바보가 돼도 괜찮은 경제 여건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중소기업들은 대기업이 봤을 때는 위험하고 어리석은 짓을 할 수 있어야 하며, ‘파괴적 창의경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공정성의 핵심은 ‘좋은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에게 기회를 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넷 교수는 “현재 애플, 구글은 컨센서스 중심의 회사지만, 구글이 처음 검색엔진 개발을 시작할 때는 모두 미쳤다고 했다”며 “언뜻 보기엔 바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리스크를 감내하며 만들어낸 천재적 아이디어가 있어 혁신이 가능하다”고 했다.
바넷 교수는 최근 카카오톡 등 한국에서 새로운 창업기업이 나오는 데 대해 실리콘밸리에서조차 긴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실리콘밸리의 많은 사람들이 한국기업을 보며 놀라고 있다”며 “다양한 시작과 활동이 있고, 새로운 기회를 주고 있으며, 성별, 지역 등으로 차별하지 않아 더욱 놀랍다”고 표현했다.
다만 쓴 소리도 잊지 않았다. 바넷 교수는 “고정된 파이를 재분배하는 것을 생각하지 말라. 한국의 비결은 파이 크기를 늘리는 데 있다”며 “실적을 중심으로 모든 사람에게 기회를 주는 것으로 성공이 있기에 실패를 보상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