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은 지난달부터 2700만달러(약 300억원)를 투자해 터키 이스탄불 공장의 연간 스판덱스 생산량 5000t을 추가로 늘리는 증설 프로젝트에 착수했다고 4일 밝혔다.
조현준 섬유PG장(사장)은 “세계 시장 1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유럽과 중동 시장같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스판덱스 수요에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 이번 증설을 결정했다”며 “소비자 만족을 위해 스판덱스 공급을 늘리는 한편 고객의 요구에 최적화된 제품 개발에도 소홀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효성은 내년 상반기 안으로 증설 프로젝트를 완료할 예정이다. 터키 스판덱스 공장의 연간 생산량은 2만5000t으로 확대된다. 효성은 2009년 터키 수도 이스탄불로부터 100여㎞ 떨어진 테키르다주 체르케츠쿄이에 스판덱스 공장을 준공하고 프리미엄 유럽과 중동시장을 동시 공략해왔다.
이는 최근 유럽, 중동 지역에서 고부가가치 섬유인 스판덱스의 수요가 급속히 늘고 있어 기존 생산라인만으로는 대응이 어려울 것으로 분석된 때문이다. 이에 효성은 터키 스판덱스 공장 증설을 결정하고 기존 공장 부지내 8만7000㎡(약 2만6000평)규모의 신규 공장 증설에 착수했다.
효성은 터키 스판덱스 공장 증설을 통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터키 시장에 공급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유럽과 중동시장에서 ‘크레오라(creora)’ 브랜드의 점유율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이번 증설로 세계 1위 시장점유율을 기록 중인 효성 스판덱스 ‘크레오라’의 시장 점유율은 31% 이상으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세계 74억명 인구가 입는 신축성 의류 세 벌 가운데 한 벌은 크레오라를 사용한다는 의미다. 스판덱스는 속옷, 수영복, 청바지, 스포츠 웨어 등 일반·기능성 의류는 물론 기저귀, 산업용 장갑 등에도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히잡(이슬람 전통 복장) 등 전통 의상에까지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효성은 국내 및 중국뿐만 아니라 터키, 베트남, 브라질 등 세계 각지에 글로벌 생산체제를 갖추고 현지에서 생산된 제품을 직접 수출하고 있다.
한편 효성은 악취를 없애는 기능으로 차별화한 스판덱스 ‘크레오라 프레쉬(creora Fresh)’를 비롯해 ‘크레오라 컬러플러스(creora Color+)’, ‘크레오라 에코소프트(creora Eco-soft)’ 등 용도별 서브 브랜드를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아울러 지난 7월 프랑스 리옹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란제리·수영복 소재 전시회인 ‘리옹 모드 시티 & 인터필리에르 2016(Lyon Mode City & Interfiliere Lyon)’ 등에도 참가해 유럽 현지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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