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리에서 KT는 IPTV와 위성방송 매출액의 2% 출연 등을 통한 1000억 원 규모의 동영상 콘텐츠 펀드를 구성하고, 콘텐츠 거래 조건 개선을 위한 가이드라인 등을 만들겠다고 발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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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우리나라는 재벌이라는 오너 중심이어서 경영자 시장이 안 만들어진다”며 “하지만 KT는 CFO를 공모할 정도로 능력있는 사람이라면 어떤 사람이든 쓴다”고 밝히며 KT(030200)에 대한 자긍심과 애정을 과시했다.
다음은 이석채 회장 질의응답 주요 내용.
-접시없는 위성방송 DCS 처럼 방송프로그램공급자(PP)를 돕겠다는 데 대해 방송 업계가 긴장할 수 있는데
▲저는 미래를 향해 이야기 하고 있다. 지금 여기에 부딛치는 작은 문제들은 아무 문제가 아니다. IPTV가 어떻게 하면 한 기업의 수익모델이 아니고 대한민국 젊은이들의 창의의 공간이 되는가, 이게 가장 중요한 문제다.
-콘텐츠 상생 방안을 발표하셨는데, 이전에 네트워크 투자비용을 분담하라는 정책과 어긋나는 면이 있다
▲여기서 네트워크 이용료를 줄여 주겠다는 건 중소 PP나 CP를 말한다. 대기업 울타리에 있는 사람들이 우리 사회를 대기업으로 덮어버리게 할 것인가. 우리는 이들을 돕기 위해 원가를 떨어뜨리고 기술 향상 해주고 3명이 할 것을 2명이 하고 끄떡 없는 네트워크를 만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이다.응달에 있는 CP와 PP가 살아야 KT도 큰다
-KT의 중장기적인 발전에 생태계 전략이 도움된다고 해도 당장 주주들은 주가 문제로 걱정한다
▲우리 내부의 실적은 좋다. 외부에서 흔들 뿐이다. 예전에 동반성장 정책을 쓰기 전에 최저입찰을 했지만 성과가 좋지 않았다.
삼성과 애플 간 싸움의 문제의식은 결국 현대 기업의 경쟁력은 청출어람처럼 튀어나오는 게 아니라 한 생태계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점이다. 어떤 생태계를 만들어주는가가 제2의 삼성, 제3의 현대차에 중요한 것이다.
-KT가 콘텐츠 생태계를 돕는 방법으로 기술혁신을 통한 비용절감을 말씀하셨는데 정부에 바라는 점이 있나
▲기업 내부에서 노력해야 하는 일이다. 규제에 기댈 것은 없다. 기업들이 나서야 한다. 진정 내부에서 승복해야 승복하는 것이다.
-미디어 콘텐츠 회사 분사 가능성은
▲KT는 통신회사의 룰에 의해 의사가 결정된다. 하지만 미디어와 콘텐츠는 전혀 다른 룰로 움직인다. 전혀 다른 사람이 와야 한다.통신회사라면 상당히 질서가 있지만, 미디어 콘텐츠 회사는 평등화된 조직 개념이다.
-방송법상 타이트한 역무규정이 있는데 기술혁신을 하려면 정책 이슈가 중요하다. 직사채널도 당장 IPTV 법 개정없이는 안되는데
▲오늘의 주제에는 현안 문제라기보다는 우리 사회의 우리 경제의 중요한 축을 형성하고,대거 진출하고 싶어하는 콘텐츠와 프로그램 영역에 드리워진 그늘을 어떻게 완화할 것인가가 주제다. 나머지 문제는 역사를 돌이켜 보세요. 지나면 아무것도 아니다. 도도한 역사의 흐름을 보면 미래를 향해가는 기업과 국가가 개인이 승자가 된다.(언론인 여러분이) 당장 그걸 이슈화 안 시키는 것도 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