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기업강국)⑤"아레나폰 5천대, 바로 삽시다!"

아레나폰 대박 예감..출시전 선주문 100만대 돌파
"올해 LG 휴대폰 큰 기회될 것"

  • 등록 2009-03-26 오후 1:20:03

    수정 2009-03-26 오후 12:51:37

[이데일리 류의성기자] "5000대 지금 바로 계약하겠습니다"
순간, LG전자 관계자들의 눈이 동그레졌다. 전시회에 출품한 신형 휴대폰을 현장에서 바로 구매 계약하겠다니···. 귀를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지난 2월 세계 최대 모바일 컨퍼런스인 MWC 2009가 열린 스페인 바르셀로나.  전시장 한켠을 차지하고 있던 LG전자 비지니스룸에 유럽 모 통신회사 관계자들이 찾아왔다. 

"프리젠테이션은 잘 들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LG전자가 3차원 UI(유저인터페이스) 구현했나요?"
"그렇습니다. S클래스 UI를 처음으로 채택한 최고의 멀티미디어 휴대폰이 있습니다. 아레나폰을 보여드리죠"

유럽 통신회사 관계자는 건네받은 아레나폰을 이래저래 작동하기 시작했다. 그는 간간히 알아들을 수 없는 혼잣말을 내뱉았다. 한참을 아레나폰과 씨름하더니 뭔가 심각하게 고민하는 표정을 지었다. 미팅룸 밖에서 들려오는 전시장 소음이 차츰 크게 들리는 순간, 마침내 그가 침묵을 깼다.

"아레나폰, 확신합니다. 이 자리에서 5000대 계약하겠습니다"

아레나폰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고 있긴 했지만, 현장에서 바로 구매결정을 내릴 줄은 생각지 못한 일이었다. 
 
며칠 뒤, LG전자(066570) 유럽지역 영업본부 고위 관계자는 MWC 현장에서 본사에 전화보고를 했다.  유럽 통신·유통사업자들과의 연이은 미팅으로 목이 쉴대로 쉬었지만 목소리에는 힘이 있었다.

"해외 사업자들로부터 문의가 폭주하고 있습니다. 아레나폰 출시 예정 국가를 늘리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주십시오"

MWC2009 에서 선보인 아레나폰은 유럽지역 출시 이전에 벌써 선주문 100만대를 받았다. 초코릿폰과 샤인폰, 뷰티폰 등 잇달아 히트작을 낸 데 이어 쿠키폰과 쿼티 자판을 장착한 메시징폰(KS360)이 유럽과 아시아지역에서 인기 급상승하고 있는 와중에 겹경사를 맞은 것이다.

◇`대박 조짐..명품 UI가 한 몫` 

아레나폰의 대박조짐에 LG전자 UI개발실 이동석 책임연구원은 지난 2007년 여름 안승권 MC사업본부장의 지시로 `S클래스 UI`(유저 인터페이스)개발에 착수했던 때를 떠올렸다고 한다. 

당시 LG전자는 프라다폰과 뷰티폰을 출시한 후 앞으로 터치폰이 대세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리고 이를 비지니스로 옮기기 위한 단계에 착수했다.

가장 큰 화두는 `터치폰이 대세가 된다면, 가장 큰 장벽이 무엇일까`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  연구원들은 터치기능을 채택한 MP3와 네비게이션 등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제품들을 면밀히 분석하기 시작했다. 제품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터치 방식에 대한 평가를 듣는 것도 빼놓지 않았다.
 
결론은, 터치 방식의 휴대폰은 `오동작이 없어야 한다`라는 점과 `거부감 없이 휴대폰을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이 책임연구원은 "터치 휴대폰은 직관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했죠. 일일히 휴대폰 설명서를 보지 않아도 화면 터치에 손길가는 대로 움직이다 보면 자연스레 익힐 수 있는 휴대폰이 돼야 한다는 겁니다"

터치폰 최적의 UI를 만들자는 `Guess TDR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10명으로 출발한 이 프로젝트에 100여명의 R&D 연구원들이 가세했다. 심리와 인지 등 인간공학을 적용해 UI를 `휴대폰의 종합예술`로 승화시키기 위한 뜀박질에 가속이 붙었다.

1년에 걸친 씨름 끝에 LG전자의 야심찬 UI인 `S클래스`가 완성됐다. LG전자는 이 UI를 글로벌 법인을 통해 일반 소비자 반응을 조사했다.

"유럽 6개국가 100여명의 휴대폰 유저들에게 S클래스 UI에 대한 소감을 물었습니다. 어려워 보였지만 실제 써보니 예전에 쓰던 휴대폰처럼 쓰기 쉽다는 반응이었습니다. S클래스가 지향하는 것은 가장 쉽고, 가장 빠르고, 가장 재미있는 UI라는 점에서 명품 UI로 성공할 수 있겠구나라고 확신했습니다."

◇아레나, 초코릿· 샤인· 뷰티 히트폰 명맥 잇는다

S클래스를 개발한 LG전자에게 새로운 고민이 생겼다. 어떤 휴대폰에 처음 적용해야 S클래스의 성능을 100% 보여줄 수 있을까라는 것. 그래서 탄생한 것이 아레나폰(사진)이다. 



 
 
 
 
 
 
 
 
 
 
 
 
 
 
 
 
 


MWC2009에서 정식 공개된 아레나폰에 대한 반응은 기대 이상이었다. 현지 TV 프로그램에서 `가장 주목받을 휴대폰`으로 소개되는가 하면 구매예약 문의가 이어졌다.  

아레나폰 가격은 하이엔드(고가) 제품 가격대인 500유로. 가격이 고가여서 쉽사리 구매하기에는 부담이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해외 바이어들 중 상당수는 바로바로 구매결정을 내렸다. 이렇게 해서 선주문이 100만대를 돌파했고, 출시를 앞당겨달라는 유럽의 여러 이통사 및 유통사들의 요청이 쇄도했다.

결국 LG전자는 아레나폰 출시 예정 국가를 기존 10여 개 국에서 30개국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지난 17일 유럽지역에 아레나폰을 동시 출시했다.

▲지난 2월 MWC2009가 열렸던 스페인 바르셀로나. 투우 경기장을 지나가는 버스에 LG전자의 아레나폰 광고가 눈에 띈다.


 
 
 
 
 
 
 
 
 
 
 
 
 
 

 
LG전자 관계자는 "아시아 등 지역 담당자들이 기존에 잡혀있던 판매 수량을 늘려달라는 요청을 하고 있다"며 "아레나폰 물량을 어떻게 안배할 지 고민"이라고 전했다. 

◇ "1억대의 덫은 없다"

LG전자는 작년 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사상 처음으로 1억대 판매를 돌파했다. 터치폰과 메시징폰, 샤인폰 등 3대 전략폰들이 1000만대 판매를 달성하는 등 선전했기 때문이다. 
 
올해도 글로벌 휴대폰 시장에서 1억대 이상 팔아 처음으로 두 자리수의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세계 톱3 위치를 단단히 다지겠다는 목표다.

일각에서는 과거 경쟁업체의 사례를 볼 때 LG전자도 `1억대의 덫`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비관론을 내놓고 있다.
 
1억대의 덫이란 휴대폰 판매 1억대를 돌파한 후 판매 성장세가 둔화되는 것을 뜻한다. 모토롤라가 그랬고, 삼성전자도 이런 과정을 거쳤다. 
 
LG전자는 1억대의 전철은 밟지 않겠다는 각오다. 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 10%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 LG전자 휴대폰 라인업이 탄탄하다는 점도 자신감을 뒷받침한다. 아레나폰과 쿠키폰, 쿼티 자판의 메시징폰인 애트나, 키패드를 투명 강화유리로 제작한 투명 디자인 컨셉의 터치폰 `LG-GD900`, 프라다폰의 두번째 모델인 `프라다폰2` 등 그 어느 때보다 제품군이 탄탄하다는 평가다.  
 
◇"소비자를 읽어라"


"휴대폰을 가방이나 주머니 넣고 다니다가 휴대폰 벨소리를 듣지 못해 난감했던 적이 없었나요?"
 
마창민 마케팅담당 상무(사진)는 이렇게 질문한다. 
 
이런 경험은 휴대폰 이용자라면 누구나 한번씩 겪어 봤을 것이다.  
 
"저는 종종 자전거로 운동합니다. 자전거를 타다가 휴대폰 벨이 울리면 어떻게 해야죠? 저는 프라다링크를 통해 확인합니다. 누구에게 걸려온 전화인지 확인하려고 자전거를 세우지 않아도 됩니다. LG휴대폰은 고객의 니즈를 이렇게 반영합니다." 
 
그가 말한 `프라다링크`란 프라다2 휴대폰과 무선통신으로 연동되는 손목시계 형태의 액세서리를 말한다. 프라다링크에서도 휴대폰의 모든 정보를 읽어낼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휴대폰으로 음악을 듣다가 귀가 아픈 적이 없으세요? 라디오를 들으며 운전하다 휴대폰에 담긴 음악을 라디오 주파수만 맞추면 들을수 있는 기능은 어떤가요?"
 
그가 말한 기능은 아레나폰에 있는 `잘 알려지지 않은` 기능들이다. 음악을 오래 들으면 디지털음원의 특성상 귀가 피로해진다. 밥캣(Bobcat) 기능은 이를 최상급 아날로그음원으로 변환해 줘 피로를 덜해준다. 라디오 주파수만 맞추면 휴대폰 음악을 들을 수 있는 기능은 FM트랜스미터라는 기능이다.
 
마 상무는 "일각에서는 LG전자도 올해는 1억대의 덫에 걸리지 않겠냐고들 한다"며 "소비자에게 어떤 즐거움 줄 수 있느냐 라는 측면에서 LG 휴대폰은 국내외에서 인정을 받고 있기 때문에 올해는 LG휴대폰에게 큰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불황기에는 소비자들에게 현명한 선택을 했다는 뿌듯함과 쓸수록 감동을 줄 수 있는 폰으로 다가서야 한다"고 말했다. 

마 상무는 ""소비자에게 휴대폰을 사야 할 이유를 얼마나 제공하느냐가 중요하다"며 " 
국내외 소비자들이 `LG휴대폰은 우리를 잘 아는 것 같다`는 느낌, `우리가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주는 브랜드가 바로 LG`라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마케팅을 펼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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