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파악을 위해서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바로 ‘고객 심층 인터뷰’다. 얼마전에도 새 구두론칭을 위해 서울 시내의 한 백화점을 디자이너와 함께 찾았다. 어떤 분과 이야기(심층인터뷰)를 나눌까 물색하다 한 60대 부부로부터 인터뷰 허락을 받았다. 한눈에 보기에도 안정감 있는 은퇴기를 보내고 있는 노부부였다.
그는 “그거 똥구두(사각형 앞코에 절개선이 불필요하게 많은 바닥 고무창의 블랙 남성화)예요. 내가 멋진 명품구두를 몇 개나 사드렸는데 꼭 저런 구두만 신고 다니신다니깐”이라며 불만을 토해냈다.
남성 시니어(40~60대의 남성을 실버세대와 구별해 부르는 말)에게도 편안한 드레스화가 필요하다. 편안하고 저렴한 구두는 와이프에게 무시당하고, 어느새 아내의 취향이 강제로 내 취향이 되어버린 시니어들은 어떤 선택을 해야만 할까. 시장 조사 과정에서 심각한 고민에 빠져들 수밖에 없었다.
필자의 생애 첫 구두는 중학교 진학 후 아버지로부터 받은 ‘맞춤구두(Bespoke)’였다. 성적이 크게 오르자 기분이 좋아지신 아버지의 격려 선물인 셈이었다. 발끝에 절개선과 장식이 없는 플레인토 스타일이었는데 이 구두는 검정 일색의 교복 사이에서 나를 폼나게 만들어 주었다. 플레인토 스타일은 미국 젊은이들이 원하는 첫 구두이자 지금의 시니어들에게는 첫 맞춤구두로도 잘 알려져 있는 클래식 구두다.
기성복이 자리 잡기 훨씬 이전부터 대한민국 남성들의 복식을 책임져온 소공동 등의 전국 맞춤양복점에도 진정한 ‘클래식 슈트’가 있었다. 아버지의 젊은 시절 사진을 보면 단박에 알 수 있다. 몸에 맞추어 피팅된 슈트와 통 넓은 바지, 포마드를 바른 사진 속의 매력적인 내 눈 앞의 이 남성이 진짜 지금 우리네의 ‘어버지’란 말인가.
스스로의 삶에 새 열정을 찾아 불어 넣어준 영화 ‘브라보 마이 라이프’의 주인공들처럼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이끌었고 아버지로서 책임을 다한 그들에게 ‘클래식’을 선물하고 싶다. 다시 한 번 멋지게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기를. 브라보! 대한민국 남성 시니어.
박병철 EFC 마케팅기획실 이사 pete@esquir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