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문식 현대·기아차 연구개발본부장(사장)은 지난 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팔렉스코전시장에서 열린 2013 제네바모터쇼에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장에서 XL1의 성능을 뛰어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현재 선행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사장은 “현대·기아차는 하이브리드를 먼저 개발하고 플러그인은 후속개념으로 추진하고 있다. 아직 성숙단계는 아니다”고 말해 양산시점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폭스바겐이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기술로 먼저 세계 최고의 연비를 달성했지만 현대·기아차도 투자와 연구를 진행하고 있는 만큼 업체간 ‘꿈의 연비’ 실현을 위한 기술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예상을 뒷받침하듯 이번 제네바모터쇼에선 글로벌 자동차브랜드들이 친환경차를 대거 선보였다. 특히 유럽의 이산환탄소 배출 규제강화를 앞두고 PHV를 비롯한 전기차 등이 대거 출품돼 업체간 기술경쟁을 벌였다.
|
기아차(000270)는 1.6 터보 GDi 엔진과 전기모터를 결합한 하이브리드 콘셉트카 ‘프로보(개발명 KED-9)’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
닛산은 기존 주행거리를 25km 가량 더 늘려 최대 200km까지 주행할 수 있는 순수 전기차 ‘뉴 리프’를 공개했고, 폭스바겐도 7세대 골프를 기반으로 순수전기차로 개발한 ‘e-골프’를 전시했다.
업계는 친환경차 시장이 하이브리드차와 전기차가 공존하면서 앞으로는 소비자들이 본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선택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했다. 베아트리체 푸셰 르노자동차 EV(전기차) 프로그램 총괄 부사장은 “미래에는 전기면 전기, 하이브리드면 하이브리드 하나로 정해져서 가진 않을 것”이라며 “전기차와 하이드리드차는 대체관계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 관련포토갤러리 ◀ ☞ `2013 제네바 모터쇼` 사진 더보기 ☞ 현대차, 대형 SUV `맥스크루즈` 사진 더보기
▶ 관련기사 ◀ ☞기아차, 제네바모터쇼서 콘셉트카 '프로보' 첫 공개 ☞ 현대차, 대형 SUV 맥스크루즈 출시.. 3500만~4135만원 ☞ 현대차, 엑센트 2013년형 출시.. 1104만~1820만원 ☞ 현대차, 싼타페 성능·외관튜닝 '튜익스 팩' 출시 ☞기아차,2013 카니발R 출시..2545만~3304만원 ☞기아차, 2013년형 모하비 출시.. 3603만~4550만원 ☞ 현대차 '아반떼', 美컨슈머리포트 '최고의 차' 뽑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