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업계 "톡톡튀는 `앱`으로 고객 잡아라"

차량 제원,AS센터 위치 제공은 기본
데이트 코스, 국내외 모터쇼 생중계 등 아이디어 서비스 `톡톡`
  • 등록 2010-05-06 오전 11:38:57

    수정 2010-05-06 오전 11:38:57

[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스마트폰 인기에 힘입어 자동차 업체에서도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을 이용한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자동차 업체들은 스마트 폰 앱을 통한 차량 제원, AS 센터 위치 제공은 기본으로 모터쇼 생중계, 남아공월드컵 응원, 데이트 코스 추천 등 신선한 아이디어 상품을 내놓으면서 고객 잡기에 나섰다.

◇ 국내 자동차, 데이트 코스 추천에서 아이디어 공모전까지 `다양`

▲ 현대차서 선보인 월드컵 응원전 앱
먼저 현대·기아자동차는 최근 모바일웹 사이트(m.hyundai.com, m.kia.co.kr)를 개설하는 동시에 아이폰용 무료 앱도 제공하기 시작했다.

지난 달부터 서비스되는 현대차(005380) 투싼ix 아이폰 앱은 섹시함을 모토로 건 차량 이미지에 걸맞게 맞춤형 데이트 코스 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사용자들은 `작업의 정석`서비스를 통해 이성의 취미와 현재 위치 등을 입력하면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인기 데이트 코스와 지도 정보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현대차는 또 남아공 월드컵 거리 응원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월드컵 응원 앱을 선보였다. 관중이 많이 몰리는 거리응원전서 대형문자와 컬러로 친구찾기, 플래카드 효과를 내는 `아이폰 카드섹션`, 터치하면 호루라기, 나팔 등의 소리를 내는 `5박자 응원` 등 월드컵 맞춤형 서비스들을 제공한다.

▲ GM대우 앱 화면
GM대우 또한 부산모터쇼를 아이폰으로 생중계 하는 등 앱 마케팅에 가열차게 뛰어들었다. 

GM대우는 지난 달 29일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린 `2010 부산모터쇼` 프레스 데이 행사의 신차 공개를 국내 최초로 아이폰 및 모바일용 웹페이지를 통해 생중계하는 등 이색적인 아이폰 마케팅을 진행했다. 또 스마트폰과 관련된 마케팅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해 총 1000만원의 상금을 전달한다.

르노삼성은 국내 자동차 업체 처음으로 지난 1월 뉴SM5 출시에 맞춰 스마트폰 앱을 선보였다. 또 모바일웹(m.renaultsamsungM.com)을 개설, SM 5뿐만 아니라 전 제품 라인업과 가격, 구입조건을 비롯해 자사 관련 뉴스와 이벤트 등을 제공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동시에 일반 핸드폰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모바일 웹사이트도 오픈했다.

◇ 수입차 업계도 앞다퉈 다양한 어플 선봬

수입차 업체들도 스마트폰 앱을 이용한 고객잡기에 나섰다.

BMW는 자사의 다양한 정보를 동영상으로 볼 수 있는 `BMW Web-TV`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였다. 차량의 주행 장면과 자동차 설계, 디자인 등의 생산 작업 과정도 동영상으로 즐길 수 있다.

▲ 폭스바겐 앱 `시로코R 24시 첼린지`모습
폭스바겐은 제네바 모터쇼 실시간 중계, 레이싱 게임 등 신선한 아이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레이싱 게임인 `시로코R 24시 챌린지`앱은 가속 페달을 밟으면 실제로 배기음까지 들리는 등 역동적인 레이싱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지난 3월 초에는 제네바 모터쇼 출품 차량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제네바 살롱 2010` 앱을 내놨다. 사용자들이 시승을 원할 경우 가까운 폭스바겐 전시장을 통해 시승 예약을 할 수 있는 시스템까지 갖춘 것이 특징.

메르세데스-벤츠는 아이폰용 앱 `SLS AMG`를 선보였다. SLS AMG 앱은 엑셀레로미터(Accelerometer) 기술을 활용해 슈퍼 스포츠카로 360도 움직이며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됐다.

푸조는 지난 3월 한국 내 전시장과 서비스센터를 바로 찾아볼 수 있는 앱을 선보였다. 지난 4월 출시 된 푸조 SUV 3008의 동영상, 이미지는 물론 딜러 찾기, 시승예약 또한 가능하다.

닛산은 올해 일본과 미국에서 전기차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닛산의 고급 브랜드인 인피니티는 유럽, 러시아 중동 등에서 잡지로 선보인 `아데야카`를 5월부터 아이패드용으로 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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