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국내 최대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인 ‘애드픽’을 운영하는 오드엠에 따르면 이들의 실제로 상당한 돈을 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드엠(대표 박무순)은 8일 자사의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애드픽(Adpick)’의 인플루언서 회원에게 지급한 수익금이 150억원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지난 2013년 12월 서비스 런칭 후 3년 만인 2016년 12월 100억원을 돌파한 이래, 불과 7개월 만에 50억원의 인플루언서 수익금이 지급된 것이다.
인플루언서 회원에 대한 지급 수익의 증가는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에 대한 광고주의 다양한 관심과 활용 증가에 따른 결과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2016년 7월과 2017년 7월의 상품별 매출을 비교해보면, 2016년 7월 설치형 광고상품의 비중이 90%에 달하던 것이, 2017년 7월에는 67까지 떨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광고 상품이 앱 설치 위주에서 다양한 클릭, 영상 등의 상품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박무순 오드엠 대표는 “150억이라는 숫자는 회원 지급 수익 뿐 아니라, 성과형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의 성장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며, “새로운 상품 개발, 인플루언서 회원들의 캠페인 운영 관리 등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이 견실하고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인플루언서 마케터가 직업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회원들을 지원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오드엠은 야후코리아 출신의 박무순 대표와 안소연 이사가 2011년 창립한 온라인, 모바일 마케팅 플랫폼 기업이다.
세계 최대의 퍼포먼스 트래킹 툴 제공업체인 앱스플라이어(AppsFlyer)가 선정한 2016년 모바일퍼포먼스 인덱스(안드로이드 기준. 게임 및 비게임 분야 전체)에서 국내 업체 최초로 10위에 진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