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은 높고 화려하게… 한번은 낮고 그윽하게"

다음달 내한 ''바이올린·비올라 독주회'' 여는 줄리안 라클린
  • 등록 2008-02-28 오후 1:09:00

    수정 2008-02-28 오후 1:09:00

[조선일보 제공] 리사이틀의 첫 곡인 슈베르트의 '아르페지오네 소나타'에서는 비올라를 꺼내 든다. 곧이어 연주하는 베토벤의 소나타 9번 '크로이처'에서는 바이올린으로 연주 악기를 바꾼다. 휴식 시간도 없이 한 무대에서 비올라와 바이올린을 넘나드는 연주자가 다음달 11일 내한하는 리투아니아 출신의 줄리안 라클린(Rachlin·34)이다. 공연 이름도 '바이올린·비올라 독주회'라고 공평하게 절반씩 나눴다.

라클린은 11세에 유러비전 컴피티션에서 '올해의 젊은 음악인상'을 수상한 영재 출신 바이올리니스트다. 하지만 2000년부터는 비올라를 정기적으로 연주하고 있다. 어릴 적 그의 스승인 핀커스 주커만이나 한국의 이유라처럼 '겸업(兼業) 음악가'들이 종종 있지만, 대부분의 음악 영재들이 한 악기에만 매달리는 것을 생각하면 보기 드문 경우에 속한다.
전화 통화에서 그는 "두 악기를 함께 연주하면 전혀 다른 관점에서 음악을 바라볼 수 있다는 매력이 있다"고 했다. "바이올린은 보통 앞에서 다른 악기들을 리드하지요. 하지만 조금 더 음역이 낮은 비올라를 연주하면 한복판에서 남들의 소리를 들으며 연주할 수 있어요." 라클린은 "실은 첼로의 음색을 더 좋아하지만, 두 악기를 한꺼번에 들고 다닐 수 없다는 현실적 이유 때문에 비올라를 골랐다"며 웃었다.

▲ 줄리안 라클린 /CMI 제공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독주(獨奏) 못지 않게 다른 연주자들과 함께 하는 실내악을 즐긴다. 최근에는 미샤 마이스키(첼로), 노부코 이마이(비올라)와 함께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을 현악 3중주 버전으로 함께 녹음(DG)하기도 했다. 무대 뒤에서도 틈이 나면 유리 바시메트, 이마이 같은 명(名) 비올리스트들에게 즉석에서 현장 지도를 받는다고 했다.

그가 사용하는 바이올린은 악기 명인 과르넬리 델 제수가 만든 1741년 산(産) '엑스 카로두스(Ex Carrodus)'다. 지난 1991년부터 소유주인 오스트리아 국립 은행으로부터 대여 방식으로 18년째 후원 받고 있다. 그는 "3년마다 은행과 계약을 갱신해야 하고, 그 기간 동안 연주 실적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계속 대여 받기도 쉽지 않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계약을 중단하고 싶은 생각도 혹시 있을까? "그럴 리가요. 가능하다면 평생 쓰고 싶죠!"

▶라클린 리사이틀, 3월 11일 오후 8시 예술의전당, 피아노 이타마르 골란, (02)518-73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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