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 사장은 지난 1일 문을 연 중국 톈진2호점 개점 행사에 마케팅부문장과 상품본부장 등 몇몇 임원만 대동한 채 1박2일 일정으로 조용히 다녀왔다.
톈진2호점은 롯데백화점이 해외에 문을 연 점포 가운데 가장 큰 곳으로 롯데백화점 중국시장 진출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는 곳이다. 특히 롯데백화점은 이 곳에 중국내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를 입점시키고 중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한류 브랜드를 접목하는 등 각별한 공을 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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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백화점의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4조255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7% 신장하는데 그쳤다. 정부의 대형마트 규제로 어려움을 겪던 롯데마트에도 뒤지는 기록이다. 영업이익은 3790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18.3% 급감했다. 주요 점포의 리뉴얼 등으로 비용지출이 많았던 가운데 소비위축으로 기존점 매출이 제자리걸음하면서 실적이 곤두박질쳤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경기침체라는 외부요인이 크게 작용했지만 경영을 책임진 현직 CEO로서 실적부진에 대한 압박감이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 사장은 현재 ‘젊고 패션이 강한 백화점’을 위기극복의 키워드로 삼고 있다. 백화점의 얼굴인 메인모델에 걸그룹 ‘소녀시대’를 기용하고 20~30대 고객층을 겨냥해 편집숍과 SPA(제조·유통 일괄 브랜드)를 늘리는 전략 등이 대표적인 예다. 내부적으로는 불필요한 회의를 줄이고 업무처리 속도를 높여 조직 전체의 효율을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신 사장은 1979년 롯데쇼핑(023530)에 입사해 백화점 마케팅 전문가로 입지를 다진 인물이다. 최근까지 롯데홈쇼핑 사장으로 재직하다 올해 2월 그룹 임원인사에서 롯데백화점 사장으로 선임됐다. 롯데그룹 안팎에선 신동빈 회장이 세대교체의 일환으로 신 사장을 발탁한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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