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는 올 1분기 매출이 11조848억원으로 전년 같은기간에 비해 6.0% 감소했다고 26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7042억원으로 전년 같은기간에 비해 35.1% 감소했고, 당기순이익도 7839억원으로34.7% 줄었다.
전일 현대차는 같은 기간 실적은 매출이 6.0% 늘어난 반면 영업이익은 10.7% 감소했다고 밝힌 바 있다. 소형차 비중이 높은 기아차가 현대차보다 환율 등 대외요인에 더 큰 영향을 받은 셈이다.
기아차는 1분기 70만2195대(출고기준)를 팔아 전년 같은기간에 비해 1.6%의 판매성장세를 보였다. 주간연속 2교대 시행 후 노조의 주말특근이 중단돼 내수생산은 7.7% 감소했지만 해외공장이 16.8% 늘어난 30만6351대를 생산해 국내 감소분을 만회했다.
특히 현 위기를 근본적인 기업 체질 개선 및 경쟁력 강화의 계기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기아차는 올해초 미국 등 해외시장에서 쏘렌토 2014년형 모델의 가격을 950~6300달러 인상하고, 내달 출시하는 K7의 가격을 경쟁모델보다 높은 3만5100달러로 책정하는 등 높아진 브랜드 파워를 앞세워 해외 판매가격을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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