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S25 근무자가 오후 9시부터 오전 5시까지 점포 내 시식공간 미운영 안내문을 부착하고 있다.(사진=GS리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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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무연 기자] 오후 9시 이후 편의점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2차 대유행으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하면서 오후 9시 이후 식당에서 취식이 금지된 탓이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3일까지 GS25의 서울, 경기·인천 점포의 오후 9시 매출은 전주 같은 기간 대비 각각 27.1%, 23.6% 늘었다. 이전까지 매출이 가장 몰렸던 시기는 퇴근 시간대인 오후 7시께였다.
이마트24는 이달 1~3일 수도권 점포의 시간대별 매출에서도 늦은 밤 시간대 매출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24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오후 8~10시 매출은 전주 같은 기간 대비 17.5% 증가했다. 오후 9시대 매출은 23.3%까지 증가했다.
특히 주류와 안주 카테고리 매출 신장률이 두드러졌다. 이달 1~3일 간 이마트24의 전체 주류 매출은 49.5% 증가한 가운데 양주와 소주, 와인, 맥주가 각각 73.7%, 68.9%, 53.9%, 46.1% 늘었다. 안주와 과일, 스낵도 각각 66.4%, 36.9%, 30.9% 증가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오후 9시 이후로 식당을 이용할 수 없는 사람들이 편의점에서 구입한 주류·안주류로 음주를 즐긴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가 일 300명 대를 넘어서자 지난달 30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한층 강화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30일부터는 일반 음식점은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까지 식당내 취식이 금지되고 배달 또는 테이크 아웃 형태로만 음식을 팔 수 있다. 대형 커피 프랜차이즈 또한 내부 취식이 엄금되고 배달 또는 테이크 아웃으로만 음료를 즐길 수 있다.
한편 이날 종료 예정이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는 일주일 연장돼 오는 13일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에 오는 7일 0시부터는 2.5단계 조치 적용 대상이 일부 늘어난다. 그동안 낮 시간 매장 내 취식이 가능했던 파리바게뜨, 던킨도너츠, 배스킨라빈스, 설빙 등 프랜차이즈형 제과제빵·아이스크림·빙수점도 다른 카페 등과 마찬가지로 포장과 배달만 허용된다.
편의점에서도 오후 9시 이후 취식을 하는 행위는 금지된다. 점포 내부만 규제 대상이라 일부 소비자들은 편의점 점포 밖 파라솔 자리에서 음주와 식사를 해 비판이 잇따르자 GS25 등은 한시적으로 파라솔 운영을 하지 않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