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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햇반은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 11월말까지 약 5년간의 지역별 판매량을 분석했다. 전국에서 가장 판매량이 많았던 지역은 경기·강원 지역으로 약 1억7400만개가 넘게 판매됐다. 전국 판매량의 32.4% 수준이다. 서울 지역이 약 1억2900만개의 판매량을 기록해 2위.
부산·경남, 대구·경북 등이 뒤를 이었다. 부산·경남의 경우 전체 판매량은 3위였지만 1인당 판매량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13.5개였다. 2위 서울로 1인당 판매량이 13개를 기록했다.
서울의 1인당 잡곡밥 소비량은 약 1.6개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서울의 경우 싱글족이 크게 늘어나면서 즉석밥 문화가 가장 뿌리깊게 자리잡고 있는 지역인 만큼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햇반 잡곡밥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는 분석이다.
부산·경남 지역은 가정가편식(HMR) 형태인 햇반 컵반의 1인당 판매량이 전국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부산과 해안 지역 여행객들의 현지 구매가 더해진 결과로 풀이된다. 부산·경남 지역의 1인당 햇반 컵반 판매량은 전국에서 가장 많은 13.5개로 나타났다.
특히, 2015년 4월 출시된 HMR 형태의 햇반 컵반은 월별 판매량이 약 80만개로 햇반 잡곡밥 월별 판매량인 약 100만개를 곧 따라잡을 전망이다. 햇반 첫 출시 당시보다 빠른 판매 속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