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평 용접은 조선 선체 용접 작업의 중요 부위로 선체 내부 바닥으로부터 10~45cm 높이에 있는 이음부를 10~15회 여러 번 용접해야 하는 열악한 작업이다. 이는 수동으로 작업할 수밖에 없어 조선소들은 용접 생산성 향상은 불가능할 것으로 여기며 수평용접의 자동화를 숙원처럼 생각해왔다.
이에 대우조선(042660)은 2012년 초부터 산업기술연구소를 주축으로 전사 8개 부서를 망라하는 혁신기획단을 구성해 핵심 과제를 도출하고 과제별로 추진 활동을 했다. 같은 해 12월 혁신기획단은 한 번의 작업으로 전체 용접면적의 80% 이상을 용접할 수 있고 20m 연속 작업 중 용접 이음부 틈새가 6~13mm 변동해도 자동으로 적응 제어하는 대용착 용접기법 및 용접장치 개발에 성공했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성과는 연구소를 비롯해 모든 조직이 활발하게 소통하고 협력하는 문화가 밑바탕에 있어 가능했다”며 “전문적인 수평 자동용접사를 육성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 SKT-대우조선해양, 스마트한 배 개발한다
☞ 대우조선, 쉐브론 선정 '세계 최고 안전 우수 사업장' 수상
☞ 대우조선 망갈리아, 지중해 최대 車운반선 인도
☞ 대우조선, 佛 업체 상대로 유럽 특허 분쟁 승소
☞ [특징주]대우조선해양, 약세..1Q 실적 부진
☞ 대우조선해양, 1분기 영업익 806억..전년비 19.8%↑
☞ 원화강세로 선가상승..현대미포·대우조선 주목-이트레이드
☞ 대우조선, 초대형 LPG운반선 2척 수주
☞ 대우조선, VLGC 2척 추가수주..척당 8천만 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