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80억 원을 투입해 내년부터 3년 동안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개조차량 표준모델’ 연구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길이 130㎝, 너비 70㎝, 탑승자 포함 무게 275㎏의 휠체어가 버스에 들어가도록 승강 설비를 설치하는 버스 개조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목표다. 또 개조된 버스가 실제 운행됐을 때 휠체어에 탄 승객은 물론 버스 자체도 안전하도록 검사·관리하는 기준을 마련하는 것도 연구목표 중 하나다. 버스에 휠체어를 고정하는 방법이나 사고가 났을 때 휠체어에 탄 승객이 탈출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르면 장애인 등 교통약자는 ‘교통약자가 아닌 사람’이 이용하는 모든 교통수단을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장애인단체들은 2년 전부터 설·추석 등 명절에 버스터미널에서 버스타기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연구를 통해 국제 수준의 안전성을 갖춘 휠체어 승강장치 패키지를 개발해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고속·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