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탄 장애인 고속버스 탄다..정부, 3년간 80억 투입해 개조

내년부터 승강 설비 등 개조차량 표준모델 마련
  • 등록 2016-12-13 오전 9:42:00

    수정 2016-12-13 오전 9:42:00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휠체어에 탄 장애인도 고속버스나 시외버스에 탑승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는 80억 원을 투입해 내년부터 3년 동안 ‘휠체어 탑승이 가능한 고속·시외버스 개조차량 표준모델’ 연구를 진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연구는 길이 130㎝, 너비 70㎝, 탑승자 포함 무게 275㎏의 휠체어가 버스에 들어가도록 승강 설비를 설치하는 버스 개조기술을 확보하는 것이 핵심목표다. 또 개조된 버스가 실제 운행됐을 때 휠체어에 탄 승객은 물론 버스 자체도 안전하도록 검사·관리하는 기준을 마련하는 것도 연구목표 중 하나다. 버스에 휠체어를 고정하는 방법이나 사고가 났을 때 휠체어에 탄 승객이 탈출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이밖에 개조대상 버스를 선정하는 기준과 버스운송사업자들이 버스를 개조하도록 지원하는 방안, 버스터미널이나 고속도로 휴게소 등에 장애인 휴식 공간 등 관련 인프라를 갖추는 방안 등도 연구될 예정이다.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에 따르면 장애인 등 교통약자는 ‘교통약자가 아닌 사람’이 이용하는 모든 교통수단을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장애인단체들은 2년 전부터 설·추석 등 명절에 버스터미널에서 버스타기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국민권익위원회의 지난해 정책 권고에 따르면 전국에서 운행되는 고속·시외버스 9500여대 가운데 휠체어 승강 설비를 장착한 버스는 단 한 대도 없다. 이로 인해 휠체어에 탄 장애인이 버스를 타려면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휠체어를 접어 화물함에 실은 다음 좌석에 앉아 가야 한다. 접지 못하는 전동휠체어를 이용한다면 버스에 탈 방법은 아예 없다. 올해 도입된 프리미엄 고속버스에도 휠체어 승강 설비가 없기는 마찬가지다.

국토부는 이번 연구를 통해 국제 수준의 안전성을 갖춘 휠체어 승강장치 패키지를 개발해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고속·시외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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