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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은 상황이 더 나쁘다. A편의점에서 8월 국산 에일맥주 매출 비중은 0.3%였다. B편의점도 C편의점도 각각 0.4%, 0.7%에 그쳤다. 1%의 점유율도 넘지 못했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하이트진로에 이어 오비맥주가 ‘에일스톤’을 출시한 이후 4월과 5월에는 국산 에일 맥주의 매출이 조금 늘었지만, 이후 다시 감소해 최근에는 1% 미만으로 떨어졌다”며 “국산 에일맥주 3개를 모두 합해도 버드와이저나 호가든 같은 수입 맥주 제품 한개의 매출에도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에일맥주는 사실 출시 때부터 회의적인 전망이 많았다. 국내 맥주시장은 국산 라거맥주와 수입 맥주로 양분돼 있다. 기존 국산 라거맥주보다 30% 가량 비싼 에일맥주가 시장을 파고들기 위해서는 최소한 수입맥주보다 더 싼 가격이 유지돼야 경쟁력이 있다는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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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가격을 낮춘 수입맥주는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는 추세다. 관세청에 따르면 수입 맥주시장은 최근 3년간 연평균 30% 이상 높은 성장을 보였다.
수입 맥주의 인기가 높아지자 유통업계에서는 독점계약 형태로 특정 수입 맥주 브랜드를 들여오거나 해외 제조사와 제휴를 맺어 특가에 판매하는 현상까지 나타난다.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국산 에일맥주는 초기에는 관심을 보인 소비자들이 있었지만, 수입맥주보다 맛은 떨어지고 가격만 비싸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일맥주는 발효 중 표면에 떠오르는 상면효모를 사용해 18~25℃의 고온에서 발효시키는 전통적인 제조방식으로 만든 맥주를 말한다. 대형 생산하는 일반적인 라거맥주보다 알코올 도수가 높고 색깔과 맛과 향이 라거보다 진한 편이지만, 생산 단가가 높아 가격이 보통 비싸다. 유럽에서는 에일맥주가 보편적이다. 수입맥주인 ‘호가든’이나 ‘기네스’ 등이 대표적인 에일맥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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