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메타버스는 매우 거대한 주제이며, 모바일 인터넷의 진정한 후계자다.”
최근 사명을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변경한 마크 저커버그가 한 언론 인터뷰에서 메타버스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한 말입니다. 저커버그가 이처럼 메타버스를 전 세계에 설파하고 다니는 건 요새 흔한 풍경이죠.
자신의 회사가 메타버스 관련 사업을 하고 있어서일까요? 그것만이 다는 아닙니다. 메타버스가 일개 사업이 아닌, 이미 전 세계의 경제·사회 등을 관통하는 하나의 거대 트렌드가 됐기 때문입니다.
메타버스는 단순히 콘텐츠를 보는 것뿐만 아니라 그 안에서 다양한 방식과 도구로 구현되는 일종의 미래 인터넷 세상입니다.
이미 전 세계의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와 관련한 사업, 기술을 경쟁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에서 뒤쳐지면 안된다는 절박함까지 보일 정도죠.
종합경제미디어 이데일리는 거대 트렌드로 자리잡았지만, 여전히 모호한 메타버스를 집중 조망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가상과 현실의 경계가 허물어진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의 변화, 그리고 이 과정에서 불거질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고민도 함께하는 자리입니다.
오는 11월23일 서울 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 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8회 이데일리 IT컨버전스포럼(ECF) 2021’가 그 장이 될 것입니다. 올해 8주년을 맞은 ECF는 ‘스페이스 레볼루션:메타버스와 콘텐츠 플랫폼을 중심으로’를 주제로 다룹니다. 메타버스를 향한 다양한 콘텐츠·플랫폼 기업들의 방향성과 전략을 접할 수 있는 자리가 될 예정입니다.
기조연설은 웹툰으로 카카오 콘텐츠 사업을 이끌고 있는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공동 대표가 나섭니다. 이 공동 대표는 이번 ECF에서 ‘스토리IP로 만드는 콘텐츠 플랫폼 세계화 전략’을 주제로 메타버스 시대 속 콘텐츠 플랫폼의 방향성을 짚을 예정입니다. 막강한 ‘콘텐츠의 힘’을 누구보다 잘 경험하고 있는 카카오엔터인만큼 메타버스와 콘텐츠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메타버스의 활용 범위는 무궁무진합니다. 콘텐츠 이외에도 인공지능(AI), 클라우드, 통신 등 다양한 기술·인프라 분야에서도 메타버스는 이미 ‘대세’가 됐습니다. 올해 ECF에선 다양한 분야의 리딩 기업들이 나와 자체적으로 진행 중인 메타버스 활용 전략에 대한 방향성과 지혜를 나눕니다.
메타버스 활용 전략 부분에선 △양맹석 SK텔레콤 메타버스 사업담당 △이승희 더샌드박스 한국사업총괄 △이동규 싸이월드제트 COO △김범휴 네이버웹툰 글로벌사업리더가 나섭니다. 기반 기술 발표에선 △한재선 카카오 그라운드X 대표(NFT) △최경일 KTsat CTO(위성통신·6G) △김동훈 NHN 클라우드사업그룹장(클라우드) △김인숙 유니티코리아 대표(메타버스 제작) △장세영 딥브레인AI 대표(인공인간)가 강연을 준비합니다.
◇ 일시: 11월 23일(화) 10:00~17:30
◇ 장소: 여의도 전경련 컨벤션 센터(방역수칙상 선착순 99명)·유튜브 ‘이데일리 프렌즈’ 채널(https://www.youtube.com/watch?v=0XUOqWh4Z4c&feature=youtu.be) 생중계
◇ 참가 신청 및 문의: 이데일리 IT컨버전스포럼 홈페이지(http://ecf.edaily.co.kr/ECF2021), 온오프믹스, 운영사무국(02-3772-0354, 9407)
◇ 주최: 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