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지도부는 정작 처리해야 할 공무원연금은 본래 취지인 구조개혁과는 거리가 먼 소폭의 모수개혁(기여율 7%→9% 5년간 인상, 지급률 1.9%→1.7% 20년간 인하)에 합의했으나 이마저도 공적연금 강화(국민연금 소득대체율 40%→50% 인상)를 볼모로 삼아 추가 공무원연금개혁을 저지하려는 공무원노조의 계략에 정치권이 놀아난 셈이 됐다. 여야도 내년 총선과 내후년 대선을 앞두고 국가적 대의를 그르친 채 ‘포퓰리즘의 함정’에 빠졌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결국 피해는 늘어나는 보험료를 감당해야 하는 일반 국민과 기업에게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 현재 국민연금 직장가입자는 본인과 사업자가 각각 4.5%씩 부담하고 있고 지역가입자는 본인이 9% 모두를 부담하고 있다. 여야는 이번 공무원연금개혁으로 절감되는 재정(2085년까지 333조원)의 20%를 공적연금 개선에 활용하도록 했지만 2000만 국민연금 대상자에게는 사실상 무의미한 수치다.
참여정부 시절인 2007년 국민연금 개혁을 이끌었던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은 “소득대체율을 저렇게 올리려면 정부 주장대로 두 배까지는 아니더라도 보험료율을 지금보다 4~5%포인트는 인상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기업의 국민연금 보험료 부담이 늘어날수록 실물경기에 미치는 악영향은 불가피하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이 163%에 이르는 등 버블경제에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이런 상황에서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은 국민의 지갑을 더 닫게 할 가능성이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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