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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005380)는 지난 1986년 울산 공장에서 생산된 소형 승용차 엑셀을 수출함으로써 미국 시장에 첫 진출해 첫 해 16만 8882대를 판매하고, 진출 4년 만인 1990년 현지 판매 100만대를 넘어섰다.
이후 진출 13년 만인 1999년 누적 판매 200만대를 달성하고 2002년 300만대, 2005년 400만대를 달성하며 미국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현대차를 알리기 시작했다.
특히 앨라바마 공장이 준공된 2005년 이후부터는 연 평균 6%대의 성장을 거듭하며 본격적으로 판매에 탄력이 붙어 2007년 500만대, 2009년 600만대, 2011년 700만대, 2013년 800만대, 2014년 900만대를 차례로 돌파했다.
또한 현대차는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6년 연속 판매 성장을 기록했고 2010년부터는 매년 연간 판매 신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올해도 지난 9월까지 전년 동기 대비 3.7% 성장한 57만 8190대를 판매해 또 한 번 신기록 달성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현대차는 미국 진출 29년 동안 엑셀을 비롯해 총 15개의 차종을 선보였다. 현재는 엑센트, 엘란트라, 벨로스터, 쏘나타(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포함), 아제라(국내명 그랜저), 제네시스 쿠페, 제네시스, 에쿠스, 투싼, 싼타페(맥스크루즈 포함) 등 전 차급에 걸쳐 총 11개 차종을 판매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종은 쏘나타로 미국에서는 1989년부터 판매되기 시작해 이달까지 총 249만 8203대가 판매됐다.
3번째로 많이 판매된 차량은 현대차의 미국 시장 진출의 문을 연 엑셀로 현재 소형 승용 라인업을 이어가고 있는 엑센트를 포함해 총 225만 여대가 판매됐다.
이어서 싼타페(맥스크루즈 포함)가 124만 여대, 투싼이 46만 여대로 RV차종들이 뒤를 잇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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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는 미국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온 데는 우수한 품질과 현지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상품성이 가장 큰 밑바탕이 됐다고 자평했다.
제네시스와 엘란트라가 ‘북미 올해의 차’에 선정되는가 하면 V8 타우엔진과 1.6ℓ 감마 GDi 엔진이 2009년부터 2012년까지 4년 연속 ‘세계 10대 엔진’으로 선정돼 미국 현지의 각종 기관과 언론으로부터 상품성과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는 미국 소비자들을 겨냥한 파격적인 마케팅 활동과 다양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이후 현대차는 ‘현대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에 ▲미국 최고의 워런티 ▲블루링크 커넥티드 케어 ▲로드사이드 어시스턴스 ▲카 케어 프로그램 등 다양한 내용의 서비스를 포함해 종합적인 고객 관리 프로그램으로 확대 운영하고 있다.
또한 현대차는 스포츠, 문화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진행해 미국 내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올해 6월에는 미국 내 최고의 인기 스포츠인 미식축구(NFL)의 공식 후원 계약을 맺어 미식축구를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 3월에는 미국 서부 최대 미술관인 LA카운티미술관(LACMA)과 중장기 파트너십을 체결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계 최대의 자동차 시장이자 자동차의 본고장인 미국에서이와 같은 성과를 거두었다는 것은 현대자동차의 우수한 품질과 가치를 인정받았음을 입증하는 것”이라며 “향후에도 고객이 원하는 것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신차를 지속적 투입하고,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해 브랜드 위상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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