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김형일 기자] KB캐피탈이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으로부터 ISO(국제표준화기구) 37001 부패방지 경영시스템과 ISO 37301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통합 인증을 취득했다고 23일 밝혔다.
| 지난 20일 KB캐피탈 서초동 본사에서 진행된 부패방지 및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ISO 통합 인증 수여식에서 빈중일 KB캐피탈 대표이사(왼쪽)와 이원기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 원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KB캐피탈) |
|
ISO 37001 및 ISO 37301은 ISO가 제정한 표준 규격으로, 발생 가능한 부패 리스크와 규범 준수 리스크를 사전에 식별하고 통제 및 관리하기 위한 전문성을 요하는 인증 체제다. 조직의 방침·절차 및 관리에 의해 실행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한국컴플라이언스인증원은 KB캐피탈의 경영시스템, 내부 통제, 리스크관리 체계 등을 면밀히 검토하고 평가했으며, 부패 방지 및 규범 준수 관련 정책이 실제 운영에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에 대해 세부적인 심사를 진행했다.
KB캐피탈은 내부 운영 시스템 체계에 대한 심사 과정을 거치기 위해 부패방지 경영시스템과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프로세스를 재정비, 구체화, 고도화하는 등 리스크 예방 체계를 철저히 함에 따라 인증을 취득하게 됐다.
이번 인증 취득은 KB캐피탈이 부패방지와 규범 준수 실천에 대한 국내외적인 신뢰를 한층 강화하게 되는 계기가 됐다고 볼 수 있다.
빈중일 KB캐피탈 대표이사는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기대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면서 부패방지와 윤리적인 경영에 대한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투명하고 청렴한 기업문화를 더욱 공고히 해 고객과 사회로부터 신뢰받는 지속 가능한 금융기업으로 나아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