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에서는 케이블방송 업계가 이동통신사업에 뛰어들 경우 KT의 경쟁자가 되므로, 초반 신경전을 펼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KT(030200) 산하의 KT경제경영연구소는 8일 방송통신업계 동향분석 보고서를 통해 "케이블방송 업체가 태스크포스팀 성격의 `모바일사업추진단`을 구성해 이동통신사로부터 망 임대문제를 논의하고 있지만, 사업권역 한계로 인해 결국 분열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했다.
연구소는 "케이블방송 업계의 이동통신 서비스 추진이 또 다시 복수케이블방송사업자(MSO)간 주도권 경쟁의 도구로 변질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향후 케이블업체의 연합적 구도가 아니라 MSO들의 독자적 모바일 추진전략으로 나갈 확률이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소는 "이동통신서비스 사업은 기존 디지털방송이나 인터넷전화 사업과는 달리 단말기 전략이 중요하다"면서 "단말기 제조사에게 일정 수준의 물량 보장을 하기 위해선 사업초기 단합된 모습을 보이겠지만, 권역별 사업자라는 케이블방송사의 한계에 봉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케이블방송업계는 지난 5월 중순부터 모바일사업추진단을 구성, 이동통신사업 진출전략을 논의중이다. 지난 2007년부터 개별 SO로 이뤄져 왔던 MVNO 사업에 대한 검토작업이 업계 전체 차원으로 격상된 셈이다.
특히 이들은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이동통신사들의 망 임대료 사전규제` 여부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망 임대료 사후규제시 통신사들이 망 임대료를 비싸게 요구하면 이통시장에 진출해도 경쟁력이 없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더 싼 가격의 통신사업자 신설 차원에서 케이블업계의 이통시장 진출시 망 임대료를 낮춰야 하겠지만, 설비투자에 따른 잇점을 보장하기 위해선 KT·SK텔레콤의 입장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국회 법개정 논의과정에서 개별 업체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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