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평가④홍보·마케팅

굽네치킨·더페이스샵 광고 효과 톡톡
VIPS, 쿠폰·이벤트로 깊은 인상 남겨
  • 등록 2011-06-07 오전 11:16:00

    수정 2011-06-08 오전 8:14:07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소비자들은 광고를 통해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쉽게 기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데일리EFN이 실시한 2011 프랜차이즈 인지도 조사에서 광고에 투자를 많이 한 업체들이 `홍보 마케팅이 인상적인 업체` 부문 수위에 오르며 이를 뒷받침했다.

n=1000, %
`홍보마케팅이 인상적인 업체` 1위는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8.8)였다. 2위는 피자헛(6.9), 3위 파리바게뜨(5.2), 4위는 빕스(3.8)로 나타났다. 소녀시대를 모델로 기용했던 굽네치킨(3.6)은 치킨업계 강자 제네시스의 BBQ(3.4)를 6위로 밀어내고 5위를 차지했다.

10위권 내에는 맥도날드(3.3), 롯데리아(2.4), 더페이스샵(2.3), 배스킨라빈스가(2.0)가 진입했다.

이들 브랜드의 홍보마케팅이 인상 깊었던 가장 큰 요인은 광고였다. 특히 `광고를 많이 해서`라는 응답이 많아, 광고 노출 빈도와 홍보마케팅 효과가 직접 연결된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이중 더페이스샵과 굽네치킨은 광고의 덕을 특히 봤다. 더페이스샵의 홍보마케팅이 인상 깊었다고 답했던 응답자 중 87%(1·2순위 중복응답)가 `광고를 많이 해서`, 39.1%(1·2순위 중복응답)`광고의 내용이 좋아서`라고 답했다.

굽네치킨도 86.1%(1·2순위 중복응답)가 `광고를 많이 해서`라고 답했다. `광고의 내용이 좋다`가 30.6%(1·2순위 중복응답), `광고방법이 좋다`(5.6% 1·2순위 중복응답)는 대답도 적지 않았다.

10위권 업체 대부분이 광고에 의존하는 것과 달리 빕스는 쿠폰과 이벤트로 소비자에게 깊은 인상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빕스는 `쿠폰 등 유용한 프로모션을 제공해 인상깊었다`는 응답이 55.3%(1·2순위 중복응답)로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 `이벤트가 다양하다`(52.6% 1·2순위 중복응답)는 응답이었다.

▶ 관련기사 ◀ ☞(2011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평가③서비스불만족 ☞(2011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평가②서비스만족 ☞(2011 프랜차이즈랭킹)브랜드평가①효과적인 네이밍 ☞(2011 프랜차이즈 랭킹)서비스업⑨세탁업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⑧스크린골프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⑬패밀리레스토랑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⑫아이스크림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⑦학습지초등교육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⑤영어교육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⑧베이커리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⑦분식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⑥고기구이 ☞(2011프랜차이브랭킹)유통업③문구·사무기기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③미용뷰티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⑤치킨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④주점 ☞(2011 프랜차이즈 랭킹)유통업 ②편의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프랜차이즈도 대기업이 시장 주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화사, 팬 서비스 확실히
  • 아이들을 지켜츄
  • 오늘의 포즈왕!
  • 효연, 건강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