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빅데이터 전문가 발굴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영화관객 수 예측과 입지별 가게 매출추정 분석에 총 386개 팀 경쟁
우수자에게 기업 인턴쉽 및 데이터분석 프로젝트 참여기회
  • 등록 2014-11-06 오전 9:57:47

    수정 2014-11-06 오전 9:57:47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KT(회장 황창규)가 5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빅데이터 경진대회 ‘빅콘테스트 2014’ 참가자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진행하고, 과제분석 우수 10개 팀 선정 및 시상을 진행했다.

한국빅데이터연합회(회장 변재완)와 한국정보화진흥원(원장 장광수)이 주최하고 KT(030200)와 빅데이터포럼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빅데이터 예비 전문가를 발굴하고, 공공 및 기업 과제 해결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지난 8월 참가모집을 시작으로, 2달 동안 참가자들은 과제분석에 참여해 서로의 기량을 겨뤘다.

‘빅콘테스트 2014’ 시상식에서 수상자들이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는 모습
특히, 올해는 다양한 분야의 참가자 참여를 위해 지난해와 달리 두 개의 과제 그룹으로 나누어 대회를 진행했다. 영화 관객 수 예측문제가 제시된 ▲학생 및 예비 전문인력 대상인 ‘퓨처스리그’와 입지별 나들가게 매출 추정문제가 제시된 ▲연구소, 중소기업, 대학연구실 중심의 ‘챌린지리그’로 구분해 진행됐다.

1차 결과에 대한 서면심사를 거쳐 퓨처스리그 8팀과 챌린지리그 9팀 총 17개 팀을 선발했다. 2차 심사는 참가자들의 분석 과제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평가로 진행해, 총 10개 팀을 우수 분석 사례로 최종 선정했다.

특히 참가자들의 과제 발표를 쇼케이스 형태로 진행한 2차 심사에는 빅데이터 관련 주요 업체 채용담당자 및 데이터분석 담당자들도 참석해 참가자들의 분석결과를 실무에 적용하거나 채용과 연결될 수 있도록 했다.

퓨처스리그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을 수상한 국민대학교 빅데이터 경영통계전공 학생들로 구성된 ‘BAS’팀은 흥행실적을 예측하는 모형에 수요량 추정 모델을 결합해 영화 3편에 대한 흥행 실적을 가장 정확하게 관객 수를 예측했다. 챌린지리그 ‘킴스다이너팀’은 빅데이터 환경에 맞는 다양한 데이터 수용과 빠른 처리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매출을 추정함으로써, 향후 상권분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입지별 매출 예측 문제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은 챌린지리그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수상자인 김형태씨는 “자체 개발한 분석도구를 통해 예측된 결과로 많은 사람들이 창업이나 사업의 기회를 갖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며, “빅데이터를 직업으로 삼으려는 예비 전문가들을 위해 이런 대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상자들에게는 총 1800만 원의 포상금과 상장을 수여하고, ‘빅콘테스트 2014’ 참여 기업의 인턴쉽 기회 제공 및 빅데이터 관련 워크샵 초대 등 혜택들이 주어진다. 수상자 중 일부에게는 KT가 진행하고 있는 공공 분석 프로젝트에 보조연구자(RA, Research Assistant)로 참여할 기회도 제공된다.

‘빅콘테스트 2014’ 추진위원장인 KT 빅데이터 프로젝트장 김이식 상무는 “대회 참가자 및 입상자들의 인력 풀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실력 있는 인재들의 양성과 발굴에 힘쓰겠다”며, “이 대회가 빅데이터 관련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하는데 근간이 되는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KT가 주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 융합기술원장 이동면 전무가 빅콘테스트 2014에서 KT융합기술원장상을 수상한 타조, 데마왕 두 팀에게 상패와 상금을 전달하고 축하하는 모습(왼쪽부터 데마왕팀 4인, KT 이동면 융합기술원장, 타조팀 3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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