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051910)은 20일 독일 프리미엄 자동차 회사인 아우디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LG화학은 아우디의 차세대 PHEV(플러그인하이브리드자동차) 및 MHEV(마이크로하이브리드자동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다.
MHEV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서 시동용 전원으로 사용하던 12V 납축전지 대신 48V 리튬이온배터리를 장착, 엔진 동력을 지원해 연비를 개선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LG화학 관계자는 “이번 계약으로 수천억원 규모의 추가 매출을 확보했다”며 “특히 아우디의 모회사인 폴크스바겐그룹 내에 배터리를 공급받는 차량들과 동일한 플랫폼을 공유하는 차종이 많아 대규모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플랫폼은 차량 뼈대를 포함해 엔진 등 주행에 필요한 핵심 장치들을 통칭하는 용어로 완성차 업체들은 원가절감 등을 목적으로 하나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다양한 차량 모델을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게다가 폴크스바겐그룹이 오는 2018년까지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그룹 내 전기차 모델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점도 LG화학에는 호재다. 마틴 빈터콘 폴크스바겐그룹 회장은 지난해 9월 “2018년에는 전기차가 폴크스바겐그룹 매출의 3%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힌 바 있다. 폴크스바겐그룹의 지난해 판매량이 973만대였던 것을 감안하면 2018년에 판매될 전기차는 30만대 이상이 될 것으로 추정된다.
|
지난해 판매량을 기준으로 폴크스바겐그룹이 2위, GM이 3위, 르노·닛산 얼라이언스가 4위, 현대·기아차가 5위, 포드가 6위에 랭크 돼 있으며 이들 회사의 지난해 자동차 판매량 합계는 세계 전체 판매량(8441만대)의 절반을 웃돈다.
“향후 5년 중대형배터리 누적 매출 10조 달성”
LG화학은 이같은 수주 성과를 발판으로 중대형 배터리 분야에서 시장 지위를 다져 절대강자로 성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권영수 사장은 “중대형전지 사업에 진출한지 10여년만에 세계 10대 완성차 업체 중 절반 이상을 고객으로 확보하는 등 시장선도업체로 자리매김했지만 아직도 확실한 1등을 향한 목마름은 멈추지 않는다”며 “세계 어디를 가도 LG화학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와 ESS를 볼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B3와 네비건트리서치 등에 따르면 2018년 전기차 배터리 시장 규모는 약 13조2000억원으로, ESS용 리튬이온배터리 시장은 4조6000억원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LG화학 전지사업본부는 지난해 매출 2조 5826억원, 영업이익 323억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중대형 배터리 분야 매출은 6000억원 수준이다. LG화학은 올해 전지사업부문 매출 목표를 지난해보다 10% 증가한 2조 8400억원으로 잡고 있다.
현재 LG화학은 한번 충전에 200마일(약 320Km)을 갈수 있는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으며 수년내 상용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
☞ [특징주]LG화학, 2차 전지 사업 기대..1% 강세
☞ LG화학, 내년 이익 개선 전망..주가 약세는 매수 기회-NH
☞ LG화학, 박진수 부회장에 상반기 보수 9억4100만원 지급
☞ LG화학, '기술·신소재'로 석유화학 불황 파고 넘는다
☞ [채용정보]LG화학·쇼박스·콘텐츠진흥원 등 인재 뽑아
☞ "LG화학, 中 난징 전기차배터리공장에 4670억원 투자"
☞ LG화학 "여수 NCC공장, 납사 대신 LPG 비중 늘린다"
☞ 무디스 "LG화학 2Q 실적 부진, 신용도에 영향 없다"
☞ LG화학, 하반기 中 수요 회복·수주 호전..'매수'-하이
☞ LG화학, 전지부문의 성장성에 '주목'-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