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화장품 수출실적 급증..한류열풍에 중화권 껑충

식약처, 2013년 화장품 생산실적 분석..수출실적 20%↑
홍콩·대만 등 40%대 성장
아모레퍼시픽·LG생건 전체 생산실적 60% 차지
  • 등록 2014-05-28 오전 10:41:20

    수정 2014-05-28 오전 11:02:24

[이데일리 천승현 기자] 지난해 한류 열풍으로 중화권의 화장품 수출이 급증, 3억달러의 무역흑자를 냈다. 아모레퍼시픽(090430)LG생활건강(051900)이 전체 화장품 생산실적의 60% 이상을 차지했다.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해 국내 화장품 생산실적이 7조9720억원으로 전년대비 11.9%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 5년간 평균 성장률이 11.4%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수출 실적은 크게 늘었다. 작년 화장품 수출 실적은 12억8341만달러로 전년보다 20.3% 증가했다. 수입 규모는 9억7196만달러로 전년보다 0.6% 감소, 무역수지는 3억1145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주요 화장품 수출국으로 한류에 민감한 중국, 홍콩, 대만 등 중화권 시장이 호조를 나타냈다. 중국이 가장 많은 2억8581만달러 규모의 화장품 수출 실적을 기록, 2012년 2억961만달러보다 무려 36.4% 성장했다. 홍콩(2억6715만달러)과 대만(8415만달러)의 수출 실적도 2012년보다 각각 41.4%, 43.2% 늘었다.

식약처는 국산 화장품의 품질향상, 한류 열풍 등의 영향으로 아시아 시장을 중심으로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분석했다.

화장품 수입은 미국(2억8543만달러), 프랑스(2억5772만달러), 일본(1억3453만달러), 이탈리아(5711만달러) 등이 가장 많았다.

국가별 화장품 수출실적(단위: 천달러)
유형별로는 기능성 화장품의 생산실적이 2조5638억원으로 전체 생산실적의 32.2%를 차지했다. 2011년 1조6418억원(25.7%), 2012년 2조1483억원(30.2%)에 이어 생산실적과 점유율이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냈다. 기능성화장품 중 2개 이상 복합기능을 가진 화장품의 생산실적이 1조2259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주름개선, 자외선차단 순으로 조사됐다.

업체별 생산실적으로는 아모레퍼시픽(090430)이 3조73억원으로 한국 화장품 시장을 주도했다. 이어 LG(003550)생건이 1조8114억원, 에이블씨엔씨 4290억원(5.4%), 애터미 1565억원(1.96%), 더페이스샵은 1546억원(1.94%)으로 뒤를 이었다.

한편, 지난해 화장품을 생산한 실적이 있는 국내 제조사는 1895곳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생산액이 1000억원 이상인 회사는 8곳으로 전체 생산실적의 74.1%(5조9040억원)을 차지했다.

업체별 화장품 생산실적(단위: 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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