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블랙박스가 일반화되면서 블랙박스 영상을 사고파는 사이트가 생겨나는 등 신풍속이 생겨나고 있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블랙박스 영상 거래 사이트인 ‘도독코리아’는 지난 1월 오픈 이래 지금까지 63만7057명이 다녀갔다. 하루 평균 방문자수만 1000여 명에 달한다. 블랙박스 영상은 적게는 3만원에서 많게는 100만원 선에 거래되고 있다.
블랙박스 영상을 공유하는 커뮤니티도 속속 생겨나고 있다. 과거 내비게이션 커뮤니티 안에 코너 형식으로 존재했던 것이 지난해 말부터 ‘블랙박스 동호회’ 형태로 독립하고 있는 것. 블랙박스 동호회에서는 제품의 정보를 올리거나 신제품 가격비교, 아름다운 풍경 영상 등을 이용자끼리 공유한다.
학교 운동장에서 학생을 치는 영상이 공개돼 논란을 일으켰던 일명 ‘운동장 김여사’사건이나 출근 시간대 도로 한복판에서 옆차에 행패를 부린 ‘벤츠 진상녀’ 사건도 블랙박스 커뮤니티에 올라온 영상들이다.
한편 현재 블랙박스 시장은 130여개 업체가 난립하고 있고 현재까지 나온 제품 종류만도 400여개에 달한다. 올해 블랙박스의 예상 판매량은 200만대(약 3800억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