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경영진 입장에서는 등골이 오싹해지는 얘기다. 머지 않아 닥칠 미래고 지금도 진행중이기 때문이다. 어쩌면 식상한 얘기일 수도 있다. 하지만 이번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재확인했다.
이 말은 이상철 LG유플러스 고문이 LG유플러스 부회장 재직 시절 사적인 자리에서 예언처럼 한 얘기이기도 하다. 정확히는 지난 2015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때였다.
이 고문이 누구인가. 그는 국내 ICT업계 대표적인 경영 구루(Guru)다. 미 항공우주국(NASA) 연구원 출신으로 김대중 정부에서 정보통신부 장관을 했다. 2010년에는 ‘힘없는’ 이동통신 3위 사업자 LG텔레콤(현 LG유플러스) 부회장직을 맡았다. 이후 LG유플러스는 ‘힘있는’ 3위 사업자가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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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장내 네트워크 속도가 빨라지면서 방송 방식도 실시간 위주로 바뀌었다. 한 중국인 블로거는 짐벌(손떨림 방지 기구)에 스마트폰을 끼고 독자들의 댓글을 보면서 MWC 현장을 방송했다. 파란 눈의 인터넷 매체 기자는 스마트폰에 마이크만 연결해 리포팅을 했다. 중계 플랫폼은 페이스북이었다.
네트워크 속도가 빨라지고 페이스북 등 거대 플랫폼의 등장으로 보도 환경이 근본적으로 변하고 있는 셈이다.
기자들도 다양한 요구에 직면해 있다. 정교한 문장 외에 사진, 동영상까지 올려야 하는 상황에 내몰리기도 한다. 방송과 텍스트 간 경계도 무너지고 있다.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렇고 누구나 기자 역할을 할 수 있는 세상이다. 기자들의 고민도 계속 커질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