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샤오미는 ‘미 AI 스피커’를 전격 판매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가격은 299위안으로 약 4만9000원 가량이다.
이 제품은 아마존 ‘에코’, ‘구글홈’처럼 음성을 통해 30여종 이상의 제휴 제품을 제어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자체 운영체제인 ‘MIUI’로 구동되며 음악, 라이도 청취도 할 수 있다.
이어 스마트 기기 전문기업 샤오미가 도전장을 내밀었고 중국에서 관련 시장이 형성될 지 관심을 끈다.
애틀러스리서치 측은 “샤오미는 이미 AI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한 알리바바, 바이두, 텐센트에 비해 우월한 기술력을 갖췄다고 보기는 어려울 수 있다”며 “또 자체 개발이 아닌 스타트업 등 다른 업체 기술을 최적화해 이용하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애틀러스 측은 “다른 중국회사들이 온라인 커머스, 위챗 등 서비스를 활용해 수익을 거둘 수 있으나 샤오미는 직접 수익을 올릴 방안이 부족하다”며 “스마트폰에 이어 AI 스피커를 새 허브 단말로 삼고 다른 단말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제품을 내놓은 것”이라고 해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