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대우조선해양 등의 기업 매각을 결코 서두르지 않고 장기적 관점에서 추진하겠다고 했다.
그는 "매각절차가 아직 진행중인 상황에서 자세히 말하기는 어렵다"며 "기존에 밝혔듯 산은 주도 사모펀드(PEF)를 통한 지원도 유효하고 그외 방안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 회장은 "플랜B(차선책)는 만약을 대비한 것"이라며 "차선책에 대한 검토가 없다면 그것이 더 문제"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민 회장은 대우조선해양 등 산은 보유기업 매각을 결코 서두르지 않겠다면서 신중한 입장을 강조했다. 자칫 매물이 넘쳐 M&A 시장에 무리가 갈 수 있음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일련의 M&A(인수합병)가 최근 무리하게 추진된 점을 잘 감안해야 할 것"이라며 "시장에 무리가 가지 않게 장기적 성장파트너를 찾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쌍용자동차와 관련해서는, 확실한 인수주체가 나오기 전에 쌍용자동차에 추가자금을 지원하는 것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선을 그었다.
민 회장은 "인수주체가 나타나면 추가 자금지원도 같이 논의될 수 있을 전망"이라며 "인수주체도 없는데 산은이 단독 지원을 검토하기는 쉽지않다"고 말했다.
그는 GM대우 지원 이슈에 대해 "서둘러 결론 낼 부분이 아니다"라며 "산은 입장을 확실히 전달한 만큼 내년 협의를 해나가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GM대우가 국내 자동차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며 "GM이 이같은 방향을 확실하게 해줄 안을 가져온다면 적극적인 지원을 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자금 지원은 어렵다"고 강조했다.
한편, 산은이 내년 주요 경영전략 과제로 M&A를 통해 취약한 은행 수신기반을 확보하겠다는데 대해서도 "여러 기회가 있는 만큼 정부와 계속 의논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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