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부품사, 해외채권단 거부시 `강제인가탄원` 제출

금융기관 신규대출 거부..협력업체 고통 가중돼
  • 등록 2009-12-09 오전 10:57:34

    수정 2009-12-09 오전 10:57:34

[이데일리 김보리기자] 쌍용자동차 협력 부품업체들은 해외전환사채(CB)보유 채권단이 수정 회생계획안에 대해 반대의사를 던질 경우 오늘(9일) 오후 강제인가탄원서를 법원에 제출키로 했다. 

쌍용차(003620) 협력업체 관계자는 "오늘 오전 홍콩에서 열리는 해외 전환사채 채권단 회의를 지켜본 뒤 해외 채권단이 거부 의사를 표명할 경우 법원에 강제인가탄원서를 제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제인가탄원서에는 지난달 6일 열린 2·3차 관계인 집회에서 해외CB 채권단들의 거부로 회생 절차가 한달 이상 지연된 만큼 법원이 집행력으로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을 인가해 달라는 내용이 포함될 예정이다. 

협력업체 관계자는 "주주, 담보채권자 등 해외채권단을 제외한 모든 관계자들이 회생계획안 인가에 동의했지만 해외채권단의 거부로 회생 절차가 한달여 지연되면서 협력 부품업체들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다"고 말했다.

이어 "회생계획안 인가가 거부되자 금융기관에서 쌍용차 협력부품업체에 대한 신규대출과 어음 만기연장을 거부하는 바람에 부도 위기까지 내몰린 업체들까지 나오고 있다"면서 "연말 결산 시점이 다가오면서 협력업체들의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3780여 억원의 채권을 가진 해외CB 채권단회의는 오늘 오전 홍콩에서 열린다. 일괄적으로 같은 장소에 모이는 방식이 아니라 개개 채권단이 의견을 보내면 씨티은행 런던지점의 대리인이 이를 취합해 오는 11일 관계인 집회에서 공개하게 된다. 

쌍용차는 해외 채권단이 포함된 `금융기관 회생담보권(무담보채권)`의 원금 면제율을 기존 10%에서 8%로 줄이는 대신 ▲출자전환 비율은 43%→45% ▲이자율은 3.0%→3.25%로 각각 올려주기로 하고, 이 내용을 법원에 전달해 오늘 오전 승인을 받아 공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3차 관계인 집회에서 산업은행 등 회생담보권자와 상하이차 등 주주들은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에 찬성했지만, 해외CB 채권단이 포함된 회생채권자 조의 찬성률이 41.2%에 그쳐 계획안이 끝내 부결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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