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고 바람에 춘분절 연휴(20∼22일)까지 맞물리면서 지난 주말, 쇼핑 일번지 명동과 남대문시장 일대의 백화점과 편의점에 일본인 관광객들이 넘쳐났기 때문이다.
23일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명동에 위치한 롯데백화점(롯데쇼핑(023530)) 본점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매출이 지난해 같은기간과 비교해 20% 가량 늘었다. 같은기간 전점 신장률이 18%인 걸 감안하면, 명동점이 다소 높게 나타났다.
상품군별로는 명품잡화(82%)와 화장품(36%)이 매출 상승을 주도했고, 식품중에선 김(112%)과 김치·반찬류(150%)가 두각을 나타냈다.
남대문에 자리한 신세계(004170)백화점 본점도 같은기간 매출이 33.3% 신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구찌·코치 등 일본인들이 선호하는 명품(94.1%)과 화장품 등 잡화(52.8%) 매출 신장세가 눈에 띄었다.
명동·남대문 주변 편의점 점포도 일본인 관광객으로 때아닌 호황을 누렸다. 특히 일본인 관광객이 선호하는 김과 막걸리 판매량 호조가 눈에 띄었다.
훼미리마트 30여곳 매장의 지난 20~22일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8.5% 늘었다. 특히, 일본 관광객이 집중적으로 몰리는 명동 비즈니스호텔에 위치한 '호텔PJ점'과 서울 중구 '소공프라자점'은 각각 32.2%와 30.4% 신장했다.
이밖에 바이더웨이의 상황도 비슷해 명동·남대문 일대에 위치한 20여 매장의 매출도 전년대비 18% 증가했다.
GS25 관계자는 "엔고현상이 지속되는 동안 일본인들의 국내 관광이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일본 관광객들이 선호하는 상품으로 구성을 좀더 다양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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