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이 도요타의 고급 브랜드인 `렉서스` ES 350 모델이었고, 주행거리도 고작 1만9000마일(3만577km)에 불과할 정도로 새 차였지만 엔진오일의 누유 현상이 심각한 상태였기 때문이다.
김 사장은 차량에 워런티가 남아있어 손님에게 렉서스 딜러점에 차를 맡기도록 하고 연락을 취했다. 그런데 전화를 건지 정확히 9분50초만에 렉서스가 보낸 견인차가 정비소에 도착했다.
그런데 김 사장은 이번 리콜 사태가 터지기 훨씬 이전인 2~3년 전부터 도요타의 품질에 의구심을 가져왔다고 말했다. 예컨대 엔진에 공기를 공급하는 `아이들 에어 콘트롤 밸브` 등이 잘 망가져 도요타 품질이 `별로`라는 느낌을 갖게 됐다는 것이다.
반면에 김 사장은 현대차의 품질은 그야말로 `눈에 띄게` 좋아졌다고 평가했다. 과거에는 현대차가 싸구려에 문제가 많다고 생각을 했고, 미국인 손님들의 인식도 별반 다르지 않았지만, 차를 정비하면서 현대차의 품질이 도요타와 닛산에 밀리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3월들어 도요타의 미국시장 판매량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
이를 감안하면 도요타의 리콜사태가 지난달 하순 도요타 사장의 미 의회 청문회를 기점으로 한 고비를 넘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도요타의 3월 판매량 증가는 제로금리 할부금융과 같은 강력한 인센티브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인센티브 `약발`이 계속될 수는 없을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김 사장 역시 도요타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매스컴의 영향도 있지만 도요타에 고개를 흔드는 손님들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지금이야 말로 현대차(005380)에게 더 없이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단, 한가지 현대차의 아쉬운 점은 사후 서비스라고 말했다. 워런티를 받으러 가면 딜러들이 불친절한 경우가 많고, 사후 관리가 도요타에는 못 미친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후 서비스에 좀 더 신경을 쓴다면, 현대차가 오히려 더 크게 도약할 여지가 많다는 것이 김 사장의 생각이다. 사실 소비자들은 품질 못지 않게 서비스를 중요하게 여긴다. 고객의 충성도는 메이커가 하기 나름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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