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국내와 미국시장에서는 다소 주춤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23일 기아차에 따르면 지난 1분기 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는 총 47만5000대로 집계됐다. 이중 내수시장에서 10만5000대를 판매했다.
내수판매의 경우 지난해 1분기 7만9000대에 비해선 32.7% 증가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내수시장 판매성장률인 36.4%를 넘어서진 못했다. 이에따라 기아차의 내수시장 점유율은 31.0%에서 30.1%로 하락했다.
기아차는 다만 스포티지R과 K5 등의 신차가 출시되는 만큼 2분기이후 판매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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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시장 역시 시장 판매성장률 17.1%에는 미치지 못했다. 1분기 점유율도 3.1%에서 3.0%로 소폭 하락했다.
기아차는 올초 쏘렌토R에 이어 스포티지R, K5, 쏘울도 미국시장에 내놓는다는 계획이다.
기아차는 1분기중 중국시장에서 8만5000대를 판매했다. 지난해 1분기 3만4000대에 비해 151.8% 늘어났다. 시장의 판매성장률 76.1%를 두배 가량 넘어섰다. 점유율도 2.2%에서 3.1%로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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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시장 역시 6만8000대가 판매되며 28.6% 증가했다. 시장 판매성장률이 9.5%에 불과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상당히 선전한 셈이다.
점유율도 1.5%에서 1.8%로 높아졌다. 기아차는 유럽시장의 딜러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한편 할부금융 제공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프리카와 중동을 포함한 다른 지역들도 성장세를 이어갔다.
이들 지역에서는 1분기중 13만6000대가 판매됐다. 지난해 1분기에 비해 58.6% 늘어난 수준이다.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이 41.3%, 중남미지역이 98.7% 증가했다. 동유럽도 79.4%, 아시아·태평양 지역도 61.7% 늘어났다. 기아차는 스포티지R과 K5 등을 앞세워 이들 지역에 대한 판매를 더욱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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