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은 그러나 쌍용차의 계속기업가치에 더 무게를 뒀다. 법정관리 개시결정은 쌍용차로서는 이제 본격적인 고난의 회생 작업을 시작해야 함을 뜻한다.
조사위원의 실사, 채권자 등 관계자 집회, 쌍용차 회생계획안 인가 등 풀어야 할 숙제는 여전히 산적해 있다.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자금 경색과 내수 시장 침체로 회생작업이 원만하게 진행될지도 장담할 수 없다.
◇ 조사위원 실사 첫번째 고비
회생절차 개시로 법원은 쌍용차 관리인과 조사위원을 선임하고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법정관리 발표 4개월 내에 기업실사를 재차 진행할 예정이다.
조사위원은 기업 실사를 통해 쌍용차의 채무 등 재산상황과 회생가능성 등을 평가한다. 회사를 계속 살려도 좋을지 등에 대한 견해를 보고서로 내고 그 내용을 토대로 관리인은 회생계획안을 작성한다.
법원은 법정관리인이 제출한 회생계획안에 법률적 결함이 없다고 판단하면 채권자 등 관계자 집회를 소집하고 집회에서 계획안에 대한 가부 결정을 내린다. 만약 이 과정에서 청산가치가 존속가치보다 높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파산 결정이 내려질 가능성도 배제할 순 없다.
쌍용차의 회생여부는 다수 협력업체의 존폐까지 결정하는 사안이다. 또 국내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도 크기 때문에 청산으로 가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안심하기에는 이르다는 진단들이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의 고용 유발 효과와 상징성을 감안해서 쌍용차가 청산으로 갈 가능성은 아주 낮다"며 "하지만 조사위원들의 실사를 통해 드러나지 않았던 부실이 나올 경우 청산 가능성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쌍용차 내부에서는 구조조정과 이를 둘러싼 노조와의 협상이 최대 관건이라고 지적한다.
쌍용차는 이미 지난 98년 대우그룹에 인수된 후 대형차 사업 포기, 사후관리를 본사 직영으로 하고 판매점을 본사직영에서 100% 딜러 체제로 전환 하는 등 사업구조조정은 상당부분 진행했다. 남은 카드는 인력 구조조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재무구조조정은 법정관리와 함께 자연히 진행될 것이기 때문에 현재 가장 큰 난제는 인력 구조조정의 수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지난달 말 기준으로 잉여인력이 210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는 전체인력 7100여명의 30% 해당하는 수치다.
지난해 쌍용차의 연간 설비능력은 약 15만~16만대 수준. 하지만 실제 생산대수는 8만1447대로 절반 정도에 그쳤다. 올들어 1월에는 2134대를 생산하는데 그쳐, 전년동월대비 75.2%나 급감했다.
인력 구조조정의 수위를 둘러싸고 노사대립이 격화될 경우, 회생속도는 더뎌질 수 밖에 없다.
◇경기회복 때까지 버틸지가 관건
시장에서는 쌍용차의 경영정상화에 대한 뼈를 깍는 구조조정, 생산력 향상, 채권단의 지원 등은 전사적인 모든 노력이 쌍용차 회생을 보장해주는 절대조건이 아니라 하나의 `필수조건`에 지나지 않는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글로벌 경기침체와 얼어붙은 내수시장 등의 환경이 쌍용차 회생을 가늠할 가장 결정적인 조건으로 부상했다. 국내외 시장이 풀려 판매가 확대될 때까지 쌍용차가 버틸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는 지적이다.
9년전 법정관리 절차를 밟은 대우차(현 GM대우)의 경우처럼 내부적인 노력으로 회생이 결정되는 단계를 넘어 글로벌 악재라는 파고 또한 넘어야 한다는 설명이다.
용대인 한화증권 애널리스트는 "국내외 경기 상황이 너무 불투명하기 때문에 회생계획에 대해 전망을 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면서 "생산력 향산 노력, 신차 계획, 구조조정, 채권단 지원 등은 회생의 기본이 될 뿐"이라고 언급했다.
용 애널리스트는 "현 상황에서 회사와 노조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다 하고도 통제되지 않는 글로벌 상황이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이라며 "관건은 경기가 회복될 때까지 채권단 등의 지원으로 쌍용차가 버틸 수 있느냐의 문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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