獨 정부 “폭스바겐 사태는 악몽..대중교통으로 온실가스 저감"

  • 등록 2015-12-06 오후 12:05:54

    수정 2015-12-06 오후 2:39:13

[파리(프랑스)=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폭스바겐 사건은 악몽과 같았습니다.”

지난 4일(현지시각) 195개국이 참여해 열린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1) 참석을 위해 파리를 찾은 샤프하우젠(67) 독일 국제협력ㆍ기후변화 총괄 실장은 폭스바겐 사태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말했다. 기자회견은 파리 루브르제 컨벤션센터에서 열렸다.

샤프하우젠 독일 국제협력ㆍ기후변화 총괄 실장(이지현 기자)
지난 9월 19일 미국은 아우디·폭스바겐 경유차 5개 차종(제타, 비틀, 골프, 파사트, A3)이 실제 주행상태에서 질소산화물(NOx)이 과다배출되는 현상을 발견했다. 이후 아우디·폭스바겐이 실제주행 시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끄는 방식으로 시스템을 조작한 사실을 시인했고 사태는 일파만파 확대됐다. 국내에서도 미국과 동일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확인돼 12만여대의 리콜이 결정된 상태다.

샤프하우젠 실장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탄소배출을 줄이고자 하는 데 대해 새로운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며 “질소산화물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디젤차와 가솔린차의 중간점을 어떻게 찾느냐의 문제를 두고 여러 가지 분석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자동차업계가 다음 단계에서 전기차와 천연가스를 이용한 차에 주력하지 않을까 싶다”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 차원의 노력으로는 대중교통을 통한 온실가스 저감노력을 언급했다.

샤프하우젠 실장은 “대중교통만 잘 이용해도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다”며 “(정부 차원에서) 도로변에서 차를 빌려 활용하는 방법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메르켈 정부에서 재생에너지 정책을 총괄하고 있다. 현재 독일이 중점 추진 중인 에너지 정책은 2050년까지 전력 공급의 8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다. 샤프하우젠 실장은 “에너지 전환의 목적 중 하나는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해서다”라며 “현재 주변국에서 에너지를 70% 정도 수입하는데 앞으로 이런 비용을 에너지 자립을 위해 사용해 자립률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그는 제21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에 참석해 ‘지구온난화를 지구평균기온 산업화대비 2도씨 이하 억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현재 170여국이 제출한 INDC(온실가스 자발적 감축 목표량) 보다 높은 수준의 저감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현재 INDC 수준으로는 2.3~2.7도씨 정도의 온도 상승이 불가피하다는 설명이다.

샤프하우젠 실장은 “일단 자발적 감축량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5년 주기로 INDC 점검을 통해 각국이 자발적으로 제시한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 지 살피는 것도 중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COP21이 수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신기후변화체제를 견인할 파리합의문이 내주 내에 나올 것으로 전망했다. 샤프하우젠 실장은 “훌륭하고 의욕적인 합의문이 나와 우리의 미래를 이끌어 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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