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일리 임유경 기자]
LG유플러스(032640)는 고객이 직접 인공지능(AI)를 활용해 스마트폰용 월페이퍼(배경화면)를 생성할 수 있는 AI 체험형 옥외광고를 선보인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옥외광고는 고객이 직접 AI 프롬프트(명령어)를 입력해, 스마트폰용 월페이퍼를 제작해볼 수 있는 ‘오프라인 투 온라인(O2O)’ 광고다. 이 같은 시도는 국내 최초라는 게 LG유플러스의 설명이다.
| LG유플러스 서울시내 버스 쉘터 18곳서 AI 체험형 옥외광고를 론칭했다.(사진=LG유플러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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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내 버스 쉘터 18곳에 설치돼 있는 옥외광고에는 미래 도시를 정의하는 문구와 함께 AI 프롬프트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QR코드가 부착되어 있다. 고객이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인식해 웹사이트에 진입한 후 미래 도시를 수식하는 빈칸을 프롬프트로 채워넣으면, 프롬프트에 맞는 미래 도시 이미지로 월페이퍼가 제작된다. 이미지 제작에는 LG유플러스 자체 개발 AI 기술 ‘익시(ixi)’가 활용됐다.
고객은 사이버펑크, 스페이스 오페라, 로맨틱 판타지, 매지컬 판타지, 애니메이션, 레트로, 시티팝 등 7가지 프롬프트 중 한 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이후 선택한 프롬프트에 따라 생성되는 각기 다른 월페이퍼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 배경화면으로 이용하거나 친구들과 공유할 수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생성형 AI를 다루기 위해서 는 AI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일반인에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생성형 AI를 고객들이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 같은 O2O 옥외광고를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들의 호응도 좋다. 옥외광고를 통해 이미지를 생성한 건수는 론칭 6일만에 3만5000건을 넘었고, ‘다시 생성하기’ 기능을 이용한 재참여 비율은 33%에 달했다.
LG유플러스는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AI 프롬프트 사이트를 통해 직접 월페이퍼를 생성하고 SNS에 공유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LG스탠바이미 등 풍성한 경품을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김희진 LG유플러스 통합브랜드마케팅팀장은 “이번 O2O 광고는 프롬프트별로 수많은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는 LG유플러스 AI 기술인 ‘익시’가 있어 가능한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이라며, “향후 고객들이 쉽고 재미있게 AI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익시 프로덕션 활동을 운영하며 차별적 고객가치를 지속 만들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