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일본 자동차 조사연구기관 포인(FOURIN) 세계자동차조사월보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전 세계에서 7만7473대의 HEV를 판매하며 완성차 회사 중 3위를 기록했다.
일본 도요타와 혼다가 116만2000대, 27만9000대로 1~2위를 차지한 가운데 현대·기아차가 그 뒤를 이었다.
현대·기아차의 HEV판매량은 2009~2010년 6000여대 규모로 중위권이었으나 쏘나타·K5 HEV 모델을 출시한 2011년 3만4863대, 2012년 5만2590대로 세계 3위에 올라섰다. 2013년엔 7만170대로 HEV 라인업을 강화한 포드(7만2795대)에 뒤졌으나 지난해 다시 역전했다.
미국 포드(6만4600대), PSA(푸조·시트로엥, 1만9000대), 미쓰비시(후지중공업, 1만8968대), 닛산(1만7199대), 메르세데스-벤츠(1만3500대), GM(9900대) 등이 뒤따랐다.
지난해 전 세계 HEV 판매량은 167만7858대로 전년(2013년) 176만여 대보다 소폭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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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 부문에선 수년 전부터 드라이브를 건 닛산(6만7117대)이 수년째 1위를 지켰고 미쓰비시(3만5630대), 테슬라(3만2000대), 포드(2만2608대), GM(2AKS2500EO), 도요타(2만1000대), 르노(1만9792대), BMW(1만8000대), 폭스바겐(1만대) 등이 뒤따랐다.
중국계 회사의 전기차 판매량도 6만2243대로 전년 1만3754대에서 4배 이상 늘었다.
지난해 전 세계 EV 판매량은 32만9643대로 HEV의 약 5분의 1이었으나 HEV 판매량이 전년보다 소폭 줄어든 반면 EV는 전년 21만7064대에서 1.5배 늘었다.
현대·기아차는 7만8134대로 5위권을 형성했다. 그 뒤로는 미쓰비시(3만5630대), GM(3만2400대), 테슬라(3만2000대), BMW(2만1600대), PSA(2만700대) 등이 뒤따랐다.
전체 친환경차 판매량은 지난해 200만7501대로 약 8000만대 규모인 전 세계 신차 연간판매량의 2.5% 선이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11월 2020년까지 7종 규모의 친환경차 라인업을 22개까지 늘리겠다는 친환경차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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