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증명발급시스템 분야 기업인 ㈜디지털존(각자대표 심상원, 전정우)은 2차원 바코드 솔루션 전문 업체인 (주)보이스아이(대표 박민철 www.voiceye.com)와 20일 대학사업 ‘점자/음성변환용 코드’ 총판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디지털존의 대학교 증명서발급 포털서비스인 ‘다큐링크 웹민원센터(www.webminwon.com)’와 ‘학사무인증명서발급기(www.doculink.co.kr)’에서 발급되는 증명서에 우선 ‘점자/음성변환용 코드’를 적용해 서비스한다.
|
최근에는 중도 실명에 따라 점자 교육이 어려운 시각장애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점자를 해독할 수 없는 시각장애인의 인구가 급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도 필요하다.
정부의 주요 민원서류인 주민등록 등/초본 및 가족관계증명서, 판결문 등에는 이미 적용이 완료된 상태이며, 전국 초.중.고에서 이용하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도 적용 준비 중으로 내년 1월 법령 시행을 앞두고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디지털존 전정우 대표는 “‘법령에 따라 의무화되니 전국 230여개 대학교 증명서에 ‘점자·음성변환용 코드’를 삽입해 시각장애인이 음성을 통해 증명서의 내용을 확인 및 접근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