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고위관계자는 3일 “코레일 측에 용산개발사업과 철도 운송사업의 회계분리대책을 1일까지 제출하라고 했으나 회계분리가 어렵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회계분리대책의 수정과 함께 용산사업 전용통장을 별도로 개설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현재 용산사업을 ‘완전자본잠식상태’로 보고, 코레일의 용산사업 지원을 중단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사업 부도에 대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 관계자는 “용산사업에 개입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본사업인 철도 운송업에 충실하라는 의미”라고 선을 그었다.
용산사업이 최종부도로 정리되면 서울 서부이촌동 2200가구 주민들이 보상을 받기 힘들어진다. 아울러 코레일을 포함한 30개 출자사는 자본금 1조원을 고스란히 날리게 된다.
한편 코레일은 4일 출자사 전원의 동의를 받아 5일 사업출자사들의 주주총회를 열어 사업정상화 방안을 확정 지을 예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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