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코레일에 용산개발 사실상 중단 요구

‘용산·철도운송 회계 분리’ 공문 보내
회계분리시 코레일 용산사업 자금조달 불가능
  • 등록 2013-04-03 오전 10:57:47

    수정 2013-04-03 오전 11:29:46

[이데일리 김경원 기자] 국토교통부가 코레일에 사실상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을 중단하라는 방침을 전달했다.

국토부 고위관계자는 3일 “코레일 측에 용산개발사업과 철도 운송사업의 회계분리대책을 1일까지 제출하라고 했으나 회계분리가 어렵다는 통보를 받았다”며 “회계분리대책의 수정과 함께 용산사업 전용통장을 별도로 개설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현재 용산사업을 ‘완전자본잠식상태’로 보고, 코레일의 용산사업 지원을 중단하는 쪽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산사업 부도에 대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이 관계자는 “용산사업에 개입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본사업인 철도 운송업에 충실하라는 의미”라고 선을 그었다.

코레일은 국토부의 지시에 공식적인 대응을 자제하고 있다. 코레일이 정부 방침을 거부하고 독자적으로 사업 정상화를 추진할 수도 있지만 현재로선는 자금난을 해결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사업 정상화를 위해 최소 2600억원이 필요하지만 자금처를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국토부의 지시를 받아들여 코레일이 회계를 분리하면 용산사업은 최종 부도 처리가 될 가능성이 높다. 자금창구가 분리되면 철도사업을 근거로 한 공사채 발행 유입대금을 용산사업에 투입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게 때문이다.

용산사업이 최종부도로 정리되면 서울 서부이촌동 2200가구 주민들이 보상을 받기 힘들어진다. 아울러 코레일을 포함한 30개 출자사는 자본금 1조원을 고스란히 날리게 된다.

한편 코레일은 4일 출자사 전원의 동의를 받아 5일 사업출자사들의 주주총회를 열어 사업정상화 방안을 확정 지을 예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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