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지난해 영업이익이 81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6% 감소했다고 14일 밝혔다. 매출액은 5309억 원으로 전년 보다 17.1% 증가했으나 당기순이익은 661억 원으로 13.7% 감소했다.
지난해 검색광고 매출은 네트워크 사업 매출 증가와 모바일 검색 광고 성장에 힘입어 전년 대비 43.5% 증가한 2606억 원을 기록하며 총매출 증가로 이어졌다. 디스플레이광고 매출은 0.4% 증가한 2305억 원을 기록했다. 게임매출은 337억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다음은 모바일 부분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냈다. 다음의 모바일 검색은 모바일 맞춤형 검색결과 제공 등 사용성 개선을 통해 모바일 검색 쿼리가 전년 대비 약 50% 증가했다.
다음 앱인 ‘스토리볼’과 ‘웹툰’ 등 프리미엄 콘텐츠 제공과 다양한 개편을 통해 순방문자수(UV)는 전년대비 68% 증가했으며 실행횟수는 70%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줄어들면서 영업이익률도 15.4%로 전년(22.4%)보다 감소했다. △안식휴가 관련 종업원급여부채 증가와 인원 증가 등의 인건비 △네트워크 매출 성장에 따른 지급수수료 △모바일 서비스 관련 마케팅 비용 △지스타 참가 등의 게임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영업비용이 늘어난 탓이다.
당분간 영업이익률 개선을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최 실장은 “올해는 여러가지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투자를 많이 할 예정이며 1분기 영업이익 수준은 낮아질 것으로 보이나 점차 나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최 실장은 “그동안 준비해왔던 게임을 올해 순차적으로 오픈 할 예정으로 다음의 매출 포트폴리오 중 게임이 가장 크게 성장하는 분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