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을 찾아주고, 버스가 도착하는 시간을 알려주고, 할인 가맹점을 안내하는 생활밀착형 애플리케이션이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많은 관심 속에 인기를 더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생활밀착형 애플리케이션은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항상 상위에 기록되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구글 모바일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11일 SK텔레콤(017670)에 따르면, 최근 실시한 `T스토어 안드로이드 앱 공모전 출품작 가운데 절반 이상(56%)이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음악과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중심의 애플리케이션이 스마트폰 콘텐츠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나며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애플리케이션의 역할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SK텔레콤의 공모전 최우수상을 받은 `하이로드(Hi Road)`도 스마트폰의 기능과 생활이 잘 어우러진 애플리케이션이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증강현실(AR), 위치기반(LBS), 지도(Map) 기능이 다양하게 활용하는 것이 특징으로 사용자가 직접 카메라로 지하철역이나 버스 정류장을 비추면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동안 공공정보, 위치인식 등을 이용한 교통정보 애플리케이션들은 많았지만 증강현실 기능을 접목한 사례는 많지 않아 주목을 받았다.
또 다른 금상 수상작 `블루투스 맞고`는 게임 애플리케이션이나 블루투스(근거리 무선 통신기술) 기능을 이용, 사용자들이 요금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됐다.
이외에도 카드를 사용하고 받는 문자메시지를 분석해 지출내역을 기록하고 통계도 받아볼 수 있는 `스윙머니` 애플리케이션도 생활 밀착 특징을 내세워 은상을 수상했다.
이와함께 주변 편의점을 빠르고 쉽게 찾고 정보를 얻는 `편이점마니아24시`와 가까운 민간 개방 화장실을 검색해주는 `서울해우소` 등도 위치와 정보를 결합한 생활형 서비스로 동상을 수상했다.
한편 생활밀착형 애플리케이션 외 음악과 동영상 관련 엔터테인먼트 애플리케이션도 SK텔레콤 공모전 출품작의 30%를 차지하며 여전히 높은 인기를 과시했다. 그러나 아직 국내에서 서비스되기 어려운 게임 애플리케이션은 출품작 가운데 5%에 머무는데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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