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신세계(004170)), 홈플러스, 롯데마트(롯데쇼핑(023530)) 등 대형마트 빅3는 11월 현재까지 총 10개의 신규점포만을 오픈해 지난해 26개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매장을 열었다.
업계 1위인 이마트는 올해 6개의 신규점포를 오픈해 총 126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며, 롯데마트는 3개의 신규점포를 더해 66개의 매장을 확보하는 데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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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측은 "지난해 인수한 홈에버 33개 매장의 리뉴얼에 집중해 신규점포를 확장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대형마트 빅3는 다음달(12월)까지 추가로 총 3~4곳의 신규점포 오픈을 계획 중이지만, 이들 매장을 모두 오픈한다고 하더라도 지난해에 비하면 절반수준에 그치는 실정이다.
대형마트 빅3는 지난 2007년 27개, 지난해 26개 등 매년 공격적으로 매장 확보에 나섰다. 하지만 국내 시장이 점차 포화되면서 신규 매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신규 점포를 제외한 기존점의 매출 신장률도 저조하다는 것이다. 신규점을 제외한 대형마트 빅3의 월 매출을 보면, 올 10월까지 10개월중 여섯달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 2월(-20.3%), 3월(-0.8%), 7월(-6%),8월(-1.5%), 9월(-6%) 역성장해 기존 매장의 매출도 악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에 대형마트업계 전체의 매출 신장율도 떨어지고 있다. 대형마트 신장율은 지난 2007년 10.2%, 2008년 6%를 기록하다 올 3분기는 지난해 동기대비 2.9% 성장하는데 머물렀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대형마트가 포화상태에 이르렀다는 얘기는 오래전 부터 나왔지만 올해는 성장 감소세가 확연히 보인 한 해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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