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 부처인 국토교통부는 최근 규제 총점 관리제 시안을 마련해 공개했다. 기업 활동이나 국민 생활에 미치는 부담 정도에 따라 각 규제의 점수를 매기고 그 총점을 3년 내에 30%까지 줄이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반길만한 일이다. 규제의 합리성을 높이는 것은 행정 절차의 투명성 제고와 함께 이론의 여지 없는 관료제의 숙제다.
문제는 규제를 골라내는 방법론이다. 국토부 내 등록 규제 2800여건이 모두 도마 위에 올려졌다고 한다. 규제라면 일단 없애야 할 대상으로 봤다는 얘기다. 가중치도 매겼다. 영향력이 큰 규제일수록 높은 점수를 부여해 우선적으로 메스를 대겠다는 의도다. 그런데 어떤 규제를 영향력이 크다고 볼 것인지는 시민과 합의한 바가 없다. 점수 비중을 순전히 자의적으로 정한 것이다.
부산스럽게 암덩어리 운운하는 모습을 보는 눈이 곱지 만은 않다.
“규제보다 더 무서운 게 규제를 행사하는 사람입니다.” 한 중소기업 사장의 한탄이다. 서민들이 바라는 것은 대통령이 내준 숙제를 점수 비중이 높은 문제부터 풀겠다고 벼르는 모범생 장관과 공무원이 아니다. 이보다 간절한 것은 생계를 옥죄는 사소한 규제에 대한 민원에 귀 기울이고 함께 고민하는 유연성과 진정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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