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000270)는 29일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벡스코(BEXCO)에서 개최된 2010 부산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에서 서영종 사장을 비롯한 회사 관계자들과 기자단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형세단 `K5`의 신차발표회를 개최했다.
기아차가 야심차게 내놓은 `K5`는 지난 2005년11월 출시한 중형세단 `로체`이후 4년5개월 만에 선보이는 풀 체인지 모델이다. 프로젝트명 `TF`로 개발에 착수, 4년동안 총 4000억원이 투입됐다.
K5는 `미래감각 다이나믹 세단`을 콘셉트로 ▲카리스마 넘치는 역동적 스타일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연비 ▲최고의 안전성과 다양한 최첨단 사양 등을 갖췄다.
서영종 사장은 "K5는 세계 정상수준의 디자인·성능·기술력을 갖춘 기아차의 역작"이라며 "K5와 K7을 핵심 차종으로 육성해 기아차를 글로벌 톱 브랜드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K5에는 세타II 2.4 GDI, 세타II 2.0 등 두가지 가솔린 엔진과 세타 2.0 LPi 엔진이 장착된다.
독자기술로 개발된 세타II 2.4 GDI 엔진은 연비 및 성능은 향상시키고 배출가스는 저감하는 고성능·저공해·저연비의 특징을 갖고 있다. 최고출력 201마력, 최대토크 25.5 kg•m로 동급 최고 동력 성능을 확보했다. 연비 역시 리터당 13.0 km를 달성했다.
주력모델인 2.0 가솔린 모델은 최고출력 165마력, 최대토크 20.2 kg•m의 성능을 갖췄다. 리터당 연비는 13.0 km다.
2.0 LPi 모델은 최고출력 144마력, 최대토크 19.3 kg•m를 확보해 가솔린 모델에 버금가는 성능을 갖췄다. 연비도 리터당 10.0 km로 동급 최고 수준이다. 택시모델(LPi 자동)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정차중 시동이 일시정지되는 ISG(Idle Stop&Go)시스템을 장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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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는 K5에 6단 자동변속기를 적용, 연비 향상과 함께 부드러운 승차감을 구현했다. 미션오일 교환이 필요없는 무교환 변속기다.
또 운전석·동승석·사이드&커튼 에어백 등 총 6개의 에어백과 기존의 VDC 기능에 스티어링 휠까지 제어해 차체 안전성과 조향 안정성을 동시에 확보해주는 VSM(차세대 VDC)을 가솔린 전 모델에 기본 장착했다.
아울러 세계 최초로 바이오케어 온열시트를 적용했고 국내에서 처음으로 온열 스티어링 휠도 장착했다. HID 헤드램프 & 스마트 코너링 램프, 핸들 정렬 알림 기능, 액티브 에코 시스템, 급제동 경보시스템(ESS), 크루즈 컨트롤(정속 주행장치), 앞좌석 통풍시트 등 첨단사양도 적용됐다.
K5는 올 하반기 북미지역을 시작으로 일반지역과 중동지역으로 수출되며 내년에는 유럽지역에도 선보일 예정이다.
기아차는 올해 국내 3만5000대, 해외 3만3000대 등 총 6만8000대의 판매 목표를 세웠다. 해외 판매가 본격화되는 내년부터는 국내 7만대, 해외 11만대 등 총 18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K5의 가격은 자동변속기 기준으로 2.0 모델이 2145만원~2725만원, 2.4 모델이 2825만원~2965만원이다. LPi 모델은 1580만원~2035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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