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고속도로에 GTX까지…포천시, '광역교통 허브' 도약

세종-포천고속道에 수도권2순환고속道 개통
포천서 강원·경남까지 한번에가는 도로 완성
2029년 개통하는 7호선에 GTX도 연계 가능
백영현시장 "광역교통으로 新경제도시 완성"
  • 등록 2024-02-12 오후 4:26:27

    수정 2024-02-12 오후 4:26:27

[포천=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경기북부에서 지역내총생산(GRDP)이 가장 높은 포천시가 광역교통 여건의 획기적 개선을 통해 기업 및 생활인구 유입에 속도를 낸다.

12일 경기 포천시에 따르면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노선 중 포천~화도 구간이 지난 6일 개통한데 이어 현재 사업이 진행중인 옥정~포천 광역철도 건설에 추진중인 포천-철원 고속도로 연장사업까지 도로 및 철도분야의 대규모 교통 인프라를 순조롭게 구축하고 있다.

세종-포천고속도로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가 만나는 소흘JC 전경.(사진=포천시 제공)
먼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조안 구간이 동시 개통하면서 포천에서 화도를 거쳐 양평까지 총 46.32㎞의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다.

소흘분기점에서 세종-포천고속도로, 화도분기점에서 서울-양양고속도로, 양평나들목에서 중부내륙고속도로와 직접 연결된다.

포천을 중심으로 한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포천~파주 구간은 2024년 연말, 파주~김포 구간은 2025년 개통이 예정돼 있다.

2017년 개통한 세종-포천고속도로의 구리~포천 구간에 이어 올해 구리~안성이 개통한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시는 촘촘한 고속도로망 구축을 위해 세종-포천고속도로 강원도 철원까지 연장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시는 구리-포천고속도로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를 통해 2025년에는 포천시에서 파주를 거쳐 김포까지, 양평을 거쳐 경남 창원까지, 구리를 거쳐 세종까지 직접 연결된 동서남북 사통팔달 고속도로망이 와성돼 접근성이 대폭 향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12월 옥정~포천 광역철도 실시설계 적격자가 선정돼 1~3공구 전체 구간이 올해 차질 없이 착공할 전망이다.

시공사는 계획대로 2029년 개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이다.

옥정~포천 노선은 환승 운행으로 계획돼 양주시 옥정동에서 건설되는 201정거장에서 7호선으로 환승이 불가피하나 환승으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평면환승 방식으로 계획했다.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단선을 복선으로 변경해 철도의 장점인 정시성과 안전성, 확장성을 확보했으며 옥정에서 덕정까지 노선을 연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했다.

덕정에서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C노선과 연계 환승할 수 있도록 경기도·양주시와 적극 협의한 결과 제2차 경기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안)에 반영됐다.

백영현 시장.(사진=포천시 제공)
시는 현재 완성했거나, 사업이 진행중인 이같은 광역교통여건 개선 사업을 지역발전과 연계한다는 계획이다.

편리한 교통은 기업이 입지를 결정하는 데 핵심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인 만큼 시는 6군단 부지 일원을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받아 첨단드론 산업도시로 도약하한다는 계획을 추진중이다.

또 전철 7호선 옥정~포천 개통과 연계한 역세권 개발을 통해 시민 편의를 증진하고 쾌적한 정주 여건이 갖춰진 직주근접의 도시 환경을 조성한다.

첨단 산업을 유치해 청년이 선호하는 양질의 4차 산업 일자리를 창출하고 이를 통해 인구 유입을 도모하고 더 나아가 미래가 기대되는 도시를 완성한다는 전략이다.

백영현 시장은 “광역교통 인프라 구축은 앞으로 포천시가 수도권 북부지역의 광역교통 허브도시이자 신경제 거점도시로 발돋움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촘촘한 사통팔달 교통망을 구축해 교통편의 증대, 물류비용 절감 등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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